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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남항 맞춤형 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1~2023]
계절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그래프
                                봄(3~5월) 30건, 여름(6~8월) 33건, 가을(9~11월) 24건, 겨울(12~2월) 22건

계절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그래프
                    해양오염 12건, 충돌/접촉 0건, 화재/폭발 2건, 좌초/침몰 1건, 침수/전복 2건, 선박표류 0건, 추락/실족 13건

봄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겨울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부산남항 겨울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연도/유형,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로 구성된 표)

유형

slash

연도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
2021 4 0 0 1 1 0 2 8
2022 5 0 1 0 0 0 10 16
2023 3 0 1 0 1 0 1 6
누계 12 0 2 1 2 0 13 30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봄철(3~5월) 해양사고 30건 발생 [추락/실족 13건]
  • 4월은 화재·폭발 및 안전사고가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철저한 기관 및 전기설비 점검, 선내 작업 안전수칙 준수가 요구
  • 출항 전 기관 및 전기설비 점검, 소화설비 위치 파악 및 사용법 숙지 필요 등 개개인의 안전수칙 준수가 중요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낚시어선 A호 화재사건
낚시어선 A호 화재사건 : 사건개요(선박, 일시장소, 피해, 상황, 날씨), 원인, 교훈 으로 구성
사건개요 선박

A호: 낚시어선, 9.77톤, 길이 14.10미터

일시
장소

2019. 4. 30. 07:45경

충청남도 태안군 격렬비도등대로부터 254도 방향, 약 9.6마일 해상

피해

A호: 기관실 소훼

날씨

맑은 날씨, 남서풍 초속 4∼6미터, 파고 약 0.5미터, 시정 약 3마일

원인

이 화재사건은 A호 선장이 전기설비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하여 기관실 조명등 전선의 단락이나 합선 등 전기적 원인으로 전선피복에 발화되며 발생하였고, 무인기관실용 자동소화기 미설치로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지 못하여 화재가 확산

교훈
  • 선박소유자 또는 선장은 선박의 안전한 운항을 위하여 선박의 선체ㆍ기관ㆍ설비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ㆍ운영되도록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 선박소유자는 선박의 선체ㆍ기관ㆍ설비 등을 임의로 변경하거나 설치하여서는 아니 된다.
  • 선장은 선박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무인기관실용 자동소화기 등을 포함한 소화기를 즉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하여야 한다.

자료관리 담당자

선박신고팀
김승호  (051-250-9528)
최근 업데이트
2024-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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