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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남항 맞춤형 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19~2021]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계절별) 그래프
                    봄(3~5월) 33건, 여름(6~8월) 42건, 가을(9~11월) 32건, 겨울(12~2월) 29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계절별)

부산남항 여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유형별) 그래프
                    해양오염 13건, 화재/폭발 5건, 충돌 2건, 좌초/침몰 2건, 기타 7건

부산남항 겨울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유형별)

부산남항 겨울철(12~2월)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부산남항 겨울철(12~2월)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연도/유형, 해양오염, 화재/폭발, 충돌, 좌초/침몰, 기타(표류,침수, 익수자구조), 총계로 구성된 표)

유형

slash

연도

해양오염 화재/폭발 충돌 좌초/침몰 기타
(표류,침수, 익수자구조)
총계
2019 4 3 0 0 1 8
2020 4 1 1 1 3 10
2021 5 1 1 1 3 11
총계 13 5 2 2 7 29
부산남항 사고분석
  • 사고현황
    • 부산남항 내 최근 3년간 겨울철(12~2월) 해양사고 29건 발생 [전체 해양사고의 약 21%]
  • 특이사항
    • 전체사고 중 해양오염, 좌초/침몰 사고비율이 사계절 중 최고 → 장기계류선박 안전주의.
부산남항 사고예방
  • 부산항 항법 등에 관한 규칙 제9조(남항항법) 준수
    • 남항대교 하단 협소한 수로를 운항하는 모든 선박은 수로 중앙을 기준으로 오른쪽에서 운항하여야 하며, 선박을 정지하거나 횡단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어선 A호 화재사건
어선 A호 화재사건 : 사건개요(선박, 일시장소, 피해, 날씨), 원인, 교훈 으로 구성
사건개요 선박

A호 : 어선, 16톤, 길이 18.27미터, 디젤기관 365킬로와트 2기

일시
장소

2019. 1. 24. 06:30경

전남 고흥군 도화면 발포항 내 부두

피해

기관실 전소, 조타실 일부 손상

날씨

북서풍 초속 6∼8m, 파고 약 0.5m, 시정 약 3마일

원인

조업을 마치고 부두에 계류되어 있던 어선에서 화재가 발생, 부두에 계류한 직후부터 기관실에서 화재가 시작되었으나 선원들이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하선하였고 이후 화재가 진행되어 기관실이 전소되는 피해가 발생


축전지와 주기관 시동모터를 연결하는 전선이 주변 구조물과의 지속적인 접촉으로 단락되었던 것이 화재의 원인

교훈
  • 기관실에 설치된 전기설비는 고온의 열, 진동 및 염분 유입 등으로 노후ㆍ손상이 빠르게 진행되므로 주기적인 점검과 정기적인 절연저항 측정을 통해 절연상태 등을 확인하고 정비하여야 함
  • 출항 전 기관실 점검을 통해 기관실 누수, 누유 및 전기설비에 대한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야 하며 입항 후에도 기관실을 확인하여 안전상태를 확인하고 하선하여야 함
  • 어선 B호 화재사건
어선 B호 화재사건 : 사건개요(선박, 일시장소, 피해, 날씨), 원인, 교훈 으로 구성
사건개요 선박

B호 : 어선, 24톤, 길이 19.95미터, 디젤기관 446킬로와트 1기

일시
장소

2018. 1. 22. 00:00경

통영시 매물도 남방 약 10.5마일 해상

피해

식당 일부 소손, 선원 4명 화상 등 부상

날씨

북서풍 초속 8∼10m, 파고 약 1.5m

원인

항해 중인 어선의 식당에서 화재가 발생, 조타실에 있던 선장이 CCTV를 통해 화재를 발견하고 소화기 등으로 화재 진압


식당을 마지막으로 이용한 선원이 식당 내 전기 히터를 끄지 않은 채 침실로 이동하였고, 이후 식당의 열린 창문을 통해 들어온 바람에 의해 식당 내 휴지통의 휴지가 날려 전기 히터와 접촉함으로써 화재가 시작

교훈
  • 선내에서 전열기구의 사용은 제한되어야 하며, 사용하는 경우에도 사용자는 자리를 떠날 때에는 전열기구의 전원을 차단하여야 함

자료관리 담당자

선박신고팀
나현규 (051-250-9528)
최근 업데이트
2023-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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