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1~2023]
계절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겨울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유형 slash 연도 |
해양오염 | 충돌/접촉 | 화재/폭발 | 좌초/침몰 | 침수/전복 | 선박표류 | 추락/실족 | 합계 |
---|---|---|---|---|---|---|---|---|
2021 | 4 | 0 | 0 | 1 | 1 | 0 | 2 | 8 |
2022 | 5 | 0 | 1 | 0 | 0 | 0 | 10 | 16 |
2023 | 3 | 0 | 1 | 0 | 1 | 0 | 1 | 6 |
누계 | 12 | 0 | 2 | 1 | 2 | 0 | 13 | 30 |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봄철(3~5월) 해양사고 30건 발생 [추락/실족 13건]
- 4월은 화재·폭발 및 안전사고가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철저한 기관 및 전기설비 점검, 선내 작업 안전수칙 준수가 요구
- 출항 전 기관 및 전기설비 점검, 소화설비 위치 파악 및 사용법 숙지 필요 등 개개인의 안전수칙 준수가 중요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낚시어선 A호 화재사건
사건개요 | 선박 |
A호: 낚시어선, 9.77톤, 길이 14.10미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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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장소 |
2019. 4. 30. 07:45경 충청남도 태안군 격렬비도등대로부터 254도 방향, 약 9.6마일 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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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 |
A호: 기관실 소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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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 |
맑은 날씨, 남서풍 초속 4∼6미터, 파고 약 0.5미터, 시정 약 3마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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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 |
이 화재사건은 A호 선장이 전기설비에 대한 관리를 소홀히 하여 기관실 조명등 전선의 단락이나 합선 등 전기적 원인으로 전선피복에 발화되며 발생하였고, 무인기관실용 자동소화기 미설치로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지 못하여 화재가 확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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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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