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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남항 맞춤형 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2~2024]

가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
						  해양오염 : 10건
						  충돌/전복 : 4건
						  화재/폭발 : 0건
						  좌초/침몰 : 2건
						  침수/전복 : 1건
						  선박표류 : 6건
						  추락/실족 : 4건

가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

계절별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3~5월)35건 여름(6~8월)28건 가을(9~11월)27건 겨울(12~2월)20건

계절별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가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부산남항 가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연도/유형,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로 구성된 표)

유형

slash

연도

합계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2022

12

6

2

0

0

1

2

1

2023

6

1

1

0

0

0

2

2

2024

9

3

1

0

2

0

2

1

총계

27

10

4

0

2

1

6

4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가을철(9~11월) 해양사고 27건 발생 [해양오염 10건]

  • 10월은 가을철 성어기를 맞아 어선의 조업이 증가하고 안전사고가 연중 가장 많이 발생하므로, 사고 예방을 위한 철저한 안전수칙 준수

  • 기상악화 시 갑판 작업 자제, 어로작업 중 어구·로프·양망기 등 주의 철저, 사고 시 조난버튼 작동 후 사고처리 철저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1. 어선 B호 선원실종사건

어선 B호 선원실종사건

사건개요

선박

B호: 어선, 79톤, 길이 29.54미터

일시
장소

2020. 10. 19. 10:10경

강원도 삼척시 비말등대로부터 084도 방향, 약 210해리 해상

피해

B호: 선원 1명 실종

날씨

맑은 날씨, 남서풍 초속 4∼6미터, 파고 1.5미터

원인

  • B호는 출력 610킬로와트(kW)의 디젤기관 1대를 장치한 근해통발어업에 종사하는 강화플라스틱(FRP) 재질의 어선으로 2020년 10월 14일 03시 00분경 선장을 포함한 선원 7명이 승선하고 경상북도 울진군 후포항을 출항함

  • 상기 일시 및 장소에서 통발 양승 중 선원들이 원줄의 낡은 부분이 발견되어 교체하기 위해 꽂을대 부근에 따로 길이 약 3∼4미터 분리하였다가 양승을 마치고 분리된 원줄의 양 끝단을 자르고 다시 교체한 후 통발 투승 중 선원이 부주의로 교체한 원줄에 자신의 발이 감기면서 바다로 추락하여 실종되는 사건이 발생함

  • 이 선원실종사건은 통발 투승 중 선원이 부주의하여 원줄이 다리에 감기면서 바다에 추락하여 발생한 것이나, 선장이 선원에 대한 안전관리를 소홀히 한 것도 일인

교훈

  • ㅇ 선장은 낡은 원줄을 교체할 때마다 보고하도록 하고, 전 선원에게 잠재적인 위험을 알려 투승할 때 특별히 주의하도록 하여야 한다.

  • ㅇ 선장은 초보 선원 승선 시 노련하고 경험이 많은 선원을 지정하여 작업장 주변에 상존하는 위험 요소를 알려줄 필요가 있다.

  • ㅇ 어선의 조업에 참여하고 있는 선원은 작업장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예견하여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여야 한다.

자료관리 담당부서

선박신고팀
051-250-9528
최근 업데이트
2025-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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