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1~2023]
계절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유형 slash 연도 |
해양오염 | 충돌/접촉 | 화재/폭발 | 좌초/침몰 | 침수/전복 | 선박표류 | 추락/실족 | 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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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 4 | 0 | 1 | 0 | 0 | 3 | 4 | 12 |
2022 | 6 | 1 | 0 | 0 | 0 | 0 | 4 | 11 |
2023 | 6 | 1 | 0 | 0 | 0 | 2 | 1 | 10 |
누계 | 16 | 2 | 1 | 0 | 0 | 5 | 9 | 33 |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여름철(6~8월) 해양사고 33건 발생 [해양오염 16건]
- 7월은 태풍, 국지성 호우 등으로 인한 항해 위험 요소가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항해 안전 유의 및 계류 중인 선박의 철저한 관리 필요
- 출항 전 기상정보 확인 및 기상악화 시 무리한 운항 자제, 항해 중 레이더 및 견시 철저, 제한시계 시 무중신호 취명, 감속 운항 철저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어선 A호·어선 B호 충돌사건
사건개요 | 선박 |
A호: 어선, 85톤, 길이 28.87미터 B호: 어선, 9.77톤, 길이 15.05미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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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장소 |
2020. 7. 8. 09:20경 전남 완도군 완도항 통항분리A호 등부표로부터 157도 방향, 거리 약 0.7마일 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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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 |
A호: 피해 없음 B호: 선체 전복, 선원 1명 경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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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 |
흐린 날씨, 시정 약 0.1~0.5마일, 북서풍 초속 4~6미터, 파고 약 0.5미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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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 |
이 충돌사건은 시계가 제한된 상태에서 양 선박이 무중항법을 준수하지 아니한 것과 A호가 항행 중 레이더 및 육안 경계를 소홀히 하고 B호가 정류 중 선장이 조타실을 비운 채 경계를 소홀히 한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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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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