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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남항 맞춤형 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0~2022]
계절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그래프
									봄(3~5월) 35건, 여름(6~8월) 37건, 가을(9~11월) 30건, 겨울(12~2월) 28건

계절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겨울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그래프
														해양오염 13건, 충돌/접촉 2건, 화재/폭발 3건, 좌초/침몰 2건, 침수/전복 0건, 선박표류 2건, 추락/실족 6건

겨울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겨울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부산남항 겨울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연도/유형,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로 구성된 표)

유형

slash

연도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
2020 4 1 1 1 0 1 2 10
2021 5 1 1 1 0 1 2 11
2022 4 0 1 0 0 0 2 7
누계 13 2 3 2 0 2 6 28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겨울철(12~2월) 해양사고 28건 발생 [해양오염 13건]
  • 겨울철(12월)은 추위로 인한 활동량 위축으로 안전사고 개연성이 높은 시기이므로, 안전사고‧충돌‧전복 등에 대한 집중 예방활동 필요
  • 기상악화(강풍‧한파)시 어선‧여객선 등의 운항관리 강화 및 화기사용 증가에 따른 화재‧폭발사고 등에 대한 중점관리 필요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어선 A호 선원사망사건
어선 A호 선원사망사건 : 사건개요(선박, 일시장소, 피해, 상황, 날씨), 원인, 교훈 으로 구성
사건개요 선박

A호: 어선, 89톤, 길이 31.80미터

일시
장소

2020. 12. 20. 07:15경

경상북도 울릉군 독도등대로부터 089도 방향, 약 145.5해리 해상

피해

선원 1명 사망

날씨

정보 없음

원인

이 선원사망사건은 통발 투승 중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초보 선원이 몸의 중심을 잃고 장력이 걸린 모릿줄을 잡은 채 투승되는 모릿줄과 함께 해상으로 추락하여 발생한 것이나, 선장이 선원에 대한 안전관리를 소홀히 한 것도 일부 원인

교훈
  • 선장은 조업 중 익수자가 발생하였을 경우 실행 가능한 모든 수단을 이용하여 최우선적으로 인명구조를 실시하여야 하고, 해양경찰에 신고 및 인근 어선들에 도움을 요청하는 등 필요한 최선의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 선장은 어선에 처음 승선하는 선원에게 조업의 특성과 주의사항 및 어구 취급 방법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고 해당 선박에 대한 친숙화 과정을 충분히 거친 후 조업에 임하도록 하여야 한다.
  • 선장은 선원들이 방수작업복을 입고 장화를 신은 상태에서 해상으로 추락하면 해수가 방수작업복 안으로 유입되어 급속하게 물속으로 가라앉아 수면 위로 신체 일부를 부상시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구명조끼를 필히 착용하도록 지시하여야 한다.

자료관리 담당자

선박신고팀
김승호  (051-250-9528)
최근 업데이트
2023-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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