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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남항 맞춤형 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2~2024]

여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
					해양오염 : 19건
					충돌/전복 : 2건
					화재/폭발 : 0건
					좌초/침몰 : 0건
					침수/전복 : 0건
					선박표류 : 2건
					추락/실족 : 5건

여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3~5월)35건 여름(6~8월)28건 가을(9~11월)27건 겨울(12~2월)20건

여름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여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부산남항 여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연도/유형,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로 구성된 표)

유형

slash

연도

합계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2022

11

6

1

0

0

0

0

4

2023

10

6

1

0

0

0

2

1

2024

7

7

0

0

0

0

0

0

총계

28

19

2

0

0

0

2

5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여름철(6~8월) 해양사고 35건 발생 [해양오염 19건]

  • 8월은 태풍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기로, 침몰·전복·침수 사고가 급증, 기상정보를 사전 확인하고 기상악화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중요

  • 기상정보 사전확인, 과적금지, 수밀문·개구부 점검, 태풍 내습 전 사전피항, 항·포구 내 정박된 선박의 계선줄 보강 등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1. 기타선 A호 침몰사건 (황천대응·대비 불량)

기타선 A호 침몰사건 (황천대응·대비 불량)

사건개요

선박

A호: 기타선(통선), 10톤, 길이 13.15미터, 디젤기관 132킬로와트 1기

일시
장소

2019년 9월 22일 22시 00분경

부산광역시 감천항내 오리엔트 조선소 앞 해상

피해

A호 침몰

날씨

비가오는 날씨, 서북풍 초속 약14미터, 파고 2.5미터 내외

원인

  • 금성호가 태풍 내습에 따른 충분한 조치하지 않아 기상악화로 선체 계류줄이 절단되고 해수가 선내로 유입되며 부력을 상실하여 발생한 것

교훈

  • 통상적으로 선박의 선수는 선수루 등으로 해수 유입을 방지하고 있으나, 선미는 구조적으로 해수가 올라오기가 쉽다. 따라서 선박이 기상상황 악화예상될 때에는 이러한 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접안자세를 결정해야하며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 소형선들은 태풍 내습 등으로 접안상태 유지가 곤란할 경우 크레인 등을 이용하여 육상에 안착 시키는 방법 등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관련
사진

부산남항 맞춤형 안전정보 8월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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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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