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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남항 맞춤형 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2~2024]

가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
            해양오염 : 10건
            충돌/전복 : 4건
            화재/폭발 : 0건
            좌초/침몰 : 2건
            침수/전복 : 1건
            선박표류 : 6건
            추락/실족 : 4건

가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

계절별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3~5월)35건 여름(6~8월)28건 가을(9~11월)27건 겨울(12~2월)20건

계절별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가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부산남항 가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연도/유형,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로 구성된 표)

유형

slash

연도

합계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2022

12

6

2

0

0

1

2

1

2023

6

1

1

0

0

0

2

2

2024

9

3

1

0

2

0

2

1

총계

27

10

4

0

2

1

6

4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가을철(9~11월) 해양사고 27건 발생 [해양오염 10건]

  • 11월은 일교차로 인한 국지적 안개 발생 등 시계 제한으로 충돌사고 위험이 높아지고, 인명피해도 높은 수준을 보여 이에 대한 대비 필요

  • 갑작스런 시계 악화에 대비하여 안전속력 유지, 레이더를 이용한 경계 철저. 견시원 추가배치 및 무중항법 준수 등 주의 필요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1. 어선 A호 어선 B호 충돌사건 (경계의무 소홀)

어선 A호 어선 B호 충돌사건

사건개요

선박

A호: 어선, 8.55톤, 길이 15.80미터
B호: 어선, 2.99톤, 길이 8.60미터

일시
장소

2023년 11월 9일 05시 58분경

경상남도 고성군 하이면 소재 율포말등대 남서방 0.9해리 해상

피해

A호 선수 손상
B호 선수 손상 및 선원 부상

날씨

남서풍 초속 2∼4미터, 파고 0.5미터, 시정 3마일

원인

  • 동호항을 향해 귀항하는 어선이 유지선인 상대선을 미리 발견하고도 피항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이 사고의 주원인이나, 유지선인 소형어선이 적극적인 피항협력동작을 취하지 못한 것도 일부 원인이 됨

교훈

  • 항해당직자는 운항 환경상의 일체의 현저한 변화와 관련하여, 시각‧청각 및 당시의 상황에 맞게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이용하여 계속적인 경계의 상태를 유지하여야 함

  • 홀로 승선하여 모항 인근 해상에서 조업하는 선박의 선장은 주위 환경이 익숙하여 오히려 경계를 소홀히 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신을 집중하여 항행하여야 함

관련
사진

부산남항 맞춤형 안전정보 9월 사진

사고 당시 충돌 위치(좌) 및 사고발생 위치(우)

자료관리 담당부서

선박신고팀
051-250-9528
최근 업데이트
2025-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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