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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남항 맞춤형 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2~2024]

가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
					해양오염 : 10건
					충돌/전복 : 4건
					화재/폭발 : 0건
					좌초/침몰 : 2건
					침수/전복 : 1건
					선박표류 : 6건
					추락/실족 : 4건

가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

계절별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3~5월)35건 여름(6~8월)28건 가을(9~11월)27건 겨울(12~2월)20건

계절별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가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부산남항 가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연도/유형,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로 구성된 표)

유형

slash

연도

합계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2022

12

6

2

0

0

1

2

1

2023

6

1

1

0

0

0

2

2

2024

9

3

1

0

2

0

2

1

총계

27

10

4

0

2

1

6

4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가을철(9~11월) 해양사고 27건 발생 [해양오염 10건]

  • 9월은 행락철로 다중이용선박 이용객, 해상 교통량 증가가 예상되며, 대형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사고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

  • 여객정원 준수, 구명조끼 착용 등 승선 전 안전관리 강화, 레저·낚싯배 대상 안전교육 및 계도 활동 등 선박 운항 안전 확보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1. 카페리여객선 A선박, 카페리선 B선박 충돌사건 (부적절한 조선)

카페리여객선 A선박, 카페리선 B선박 충돌사건 (부적절한 조선)

사건개요

선박

A선박 : 카페리여객선, 6,266톤, 137.28미터, 디젤기관 6,615킬로와트 2기
B선박 : 카페리선, 5,310톤, 133.24미터, 디젤기관 7,943킬로와트 1기

일시
장소

2019. 11. 23. 12:52경

제주항 제3부두 32번 선석 전면 수역

피해

선체피해
ㅇ A선박 : 좌현선미 4개소(가로5미터 * 세로1미터) 손상
ㅇ B선박 : 좌현선체 및 중앙부 각각(가로1.5미터 * 세로1.5미터) 손상
* 인명·오염피해 없음

날씨

맑은 날씨, 남동풍 초속 8미터, 파고 약 0.5미터, 시정 3마일(양호)

원인

  • 이 충돌사건은 서로 시계상태에서 A선박이 제주항 제2부두에 입·접안하던 중 선장이 주기관을 적절히 사용하지 아니하여 속력 조절에 실패하는 등 부적절한 조선을 함으로써 발생한 것임

교훈

  • ㅇ 카페리여객선 선장은 제주항의 좁은 수역에서 선체를 선회하며 접·이안작업 중 선교자원과 선수 및 선미에 배치된 항해사들부터 전·후·좌·우 속력을 확인하여 안전하게 선박을 조선하여야 함

  • ㅇ 제주항에 입·출항하는 카페리여객선은 선장이 접·이안 조선 중 전·후·좌·우 속력을 확인할 수 있도록 좌·우현 선교날개갑판에 속력지시기 설치가 필요함

  • ㅇ 카페리여객선 선장은 제주항에서 강한 외력의 영향을 받으며 선박의 입·출항하고자 할 경우 예선의 도움을 받아 선회반경을 작게 하여 안전하게 조선하여야 함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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