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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남항 맞춤형 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2~2024]

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  표
					해양오염 : 15건
					충돌/전복 : 2건
					화재/폭발 : 3건
					좌초/침몰 : 0건
					침수/전복 : 1건
					선박표류 : 2건
					추락/실족 : 12건

여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3~5월)35건 여름(6~8월)28건 가을(9~11월)27건 겨울(12~2월)20건

여름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여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부산남항 여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연도/유형,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로 구성된 표)

유형

slash

연도

합계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2022

11

6

1

0

0

0

0

4

2023

10

6

1

0

0

0

2

1

2024

7

7

0

0

0

0

0

0

총계

28

19

2

0

0

0

2

5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여름철(6~8월) 해양사고 35건 발생 [해양오염 19건]

  • 6월은 안전사고 발생 비율이 연중 가장 높은 시기로 인명피해 비율도 가장 높아 작업 안전수칙 준수가 철저히 요구됨

  • 안전수칙 숙지를 위한 교육 철저, 개인 보호장비 착용, 양망기 및 어구 작업 중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1. 모터보트 A호 침몰사건 (안전정보 미확인)

모터보트 A호 침몰사건 (안전정보 미확인)

사건개요

선박

A호: 모터보트, 9.5톤, 길이 11.00미터, 디젤기관 325킬로와트 2기

일시
장소

2018. 10. 23. 14:15경

부산광역시 동백섬 해상구조물(인어상) 전면 150미터 해상

피해

선체 파공 및 침몰

날씨

맑은 날씨, 시정 3마일, 북동풍 초속 4~6미터, 파고 0.5~1.0미터

원인

  • 이 침몰사건은 A호가 해역정보 확인을 소홀히 하여 해운대해수욕장의 모래유출 방지용으로 설치된 수중 구조물의 위로 항로를 설정하여 항해를 함으로써 수중 구조물에 선체가 접촉되면서 심하게 파손되어 발생한 것이다.

교훈

  • 선장은 운항지역에 대한 해도 등 제반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안전한 항로설정하여 항해하여야 한다.

  • 수상레저기구 활동구역에 있는 수중 구조물 등 육안으로 쉽게 식별되지 않는 항해 장애물에 대해서는 항해 지식이 다소 부족한 운항자라도 쉽게 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안전표시를 할 필요가 있다.

  • 섬 또는 연안 가까이 항해할 때에는 수중 암초, 저수심대 등이 많이 존재하므로 가급적 저속으로 운항하여야 한다.

관련
사진

A호 침몰지점, 수중 구조물 및 등부표 위치

<A호 침몰지점, 수중 구조물 및 등부표 위치>

자료관리 담당부서

선박신고팀
051-250-9528
최근 업데이트
2025-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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