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0~2022]
계절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겨울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겨울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유형 slash 연도 |
해양오염 | 충돌/접촉 | 화재/폭발 | 좌초/침몰 | 침수/전복 | 선박표류 | 추락/실족 | 합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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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 4 | 1 | 1 | 1 | 0 | 1 | 2 | 10 |
2021 | 5 | 1 | 1 | 1 | 0 | 1 | 2 | 11 |
2022 | 4 | 0 | 1 | 0 | 0 | 0 | 2 | 7 |
누계 | 13 | 2 | 3 | 2 | 0 | 2 | 6 | 28 |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겨울철(12~2월) 해양사고 28건 발생 [해양오염 13건]
- 겨울철(12월)은 추위로 인한 활동량 위축으로 안전사고 개연성이 높은 시기이므로, 안전사고‧충돌‧전복 등에 대한 집중 예방활동 필요
- 기상악화(강풍‧한파)시 어선‧여객선 등의 운항관리 강화 및 화기사용 증가에 따른 화재‧폭발사고 등에 대한 중점관리 필요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어선 A호 선원사망사건
사건개요 | 선박 |
A호: 어선, 89톤, 길이 31.80미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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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장소 |
2020. 12. 20. 07:15경 경상북도 울릉군 독도등대로부터 089도 방향, 약 145.5해리 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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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 |
선원 1명 사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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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 |
정보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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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 |
이 선원사망사건은 통발 투승 중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초보 선원이 몸의 중심을 잃고 장력이 걸린 모릿줄을 잡은 채 투승되는 모릿줄과 함께 해상으로 추락하여 발생한 것이나, 선장이 선원에 대한 안전관리를 소홀히 한 것도 일부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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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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