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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남항 맞춤형 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상안전정보

부산남항 해양사고 발생현황[최근 3년간, 2022~2024]

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  표
					해양오염 : 15건
					충돌/전복 : 2건
					화재/폭발 : 3건
					좌초/침몰 : 0건
					침수/전복 : 1건
					선박표류 : 2건
					추락/실족 : 12건

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봄(3~5월)35건 여름(6~8월)28건 가을(9~11월)27건 겨울(12~2월)20건

봄철 유형별 해양사고 발생현황

부산남항 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
부산남항 봄철 해양사고 발생현황(연도별/유형별)(연도/유형,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합계로 구성된 표)

유형

slash

연도

합계

해양오염

충돌/접촉

화재/폭발

좌초/침몰

침수/전복

선박표류

추락/실족

2022

16

5

0

1

0

0

0

10

2023

6

3

0

1

0

1

0

1

2024

13

7

2

1

0

0

2

1

총계

35

15

2

3

0

1

2

12

부산남항 사고분석 및 예방
  • 최근 3년간 봄철(3~5월) 해양사고 35건 발생 [해양오염 15건]

  • 5월은 안전사고 발생 비율이 연중 가장 높은 시기로 인명피해 비율도 가장 높아 작업 안전수칙 준수가 철저히 요구됨

  • 안전수칙 숙지를 위한 교육 철저, 개인 보호장비 착용, 양망기 및 어구 작업 중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

부산남항 안전정보

주요 사고 사례를 통한 해양사고 예방 안내
  • 1. 어선 A호 선원사상사건 (어구·로프 등 신체가격)

어선 A호 선원사상사건 (어구·로프 등 신체가격)

사건개요

선박

A호 : 어선, 7.93톤, 길이 12.90미터, 디젤기관 420킬로와트 1기

일시
장소

2021. 5. 31. 09:00경

전라북도 군산시 어청도 남서쪽 약 24해리 해상

피해

선원 K 사망, 선원 L 중상

날씨

맑은 날씨, 시정 좋음, 북서풍 초속 6~8미터, 파고 약 1.0미터

원인

  • A호가 예망 중 주기관을 정지하였다가 다시 작동하는 과정에서, 선장이 끌줄 연결상태 확인을 소홀히 하고 위험한 장소에 있는 선원들을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도록 조치하지 아니한 채 주기관을 사용하자 끌줄 장력을 견디지 못한 목재비트가 뽑히며 인근 선원들을 가격하면서 발생

교훈

  • 선장은 어구 예망 도중 부득이하게 주기관을 정지하여 예망 장력에 변화가 생긴 경우 주기관을 다시 사용하기에 앞서 끌줄 등 어구줄연결상태를 면밀히 확인하여야 하고, 예망을 재개할 때는 장력의 변화가 급격히 발생하지 않도록 서서히 주기관사용하여야 한다.

  • 선장은 예망을 하기 전에 선원들이 안전한 장소에 있는지 여부확인하여야 하고, 선원은 예망 중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장력이 걸리는 어구줄이나 예망 설비가 있는 장소로 부터 안전거리확보하여야 한다.

관련
사진

은성호 끝줄 연결방법 및 사고상환 재현 이미지

<은성호 끌줄 연결방법 및 사고상황 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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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250-9528
최근 업데이트
2025-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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