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다이내믹 부산 제부산이야기 6월호 통권 128호 호 전체기사보기

우리 아이 진로 찾기? 흥미 찾기가 먼저!

내용

 

 

어떤  가지 일에 몹시 열중하는 사람을 ‘마니아라고 한다음악 마니아·곤충 마니아·운동 마니아·요리 마니아  마니아의 유형도 다양하다아이들도 예외가 아니다대부분의 부모들은 이렇게  가지에만 열중하는 아이를 몹시 걱정한다그러나 아이들의 마니아같은 행동은 걱정거리가 아니다오히려 좋아하는 일이 없는 아이가 걱정이다아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 놀랄만한 집중력과 끈기·인내심을 발휘한다 

 

아이의 흥미 찾기진로 찾기 첫걸음

공룡을 좋아하지만  읽기를 싫어하는 아이가 공룡에 관한 책을 발견하면 스스로 책을 읽기 시작한다산만한 아이도 자기가 좋아하는 블록 쌓기를  때에는  시간이고 집중한다부모들의 잔소리는 아이를 변화시키기 힘들지만 좋아하는 일은 아이들을 쉽게 변화시킨다아이들에게 흥미는 최고의 ‘의욕촉진제아이가 무엇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고 격려해 주는 것이 바로 모든 부모가 걱정하는 ‘ 아이의 진로 찾기 대한 답이자 첫걸음이다생각하는 사람 조각한 로댕의 부모는 초등학교 로댕의 성적이 항상 꼴찌여서 무엇을 좋아하는지 유심히 관찰한 결과그림을  그린다는 것을 알고 미술학교에 보냈다이제껏 열등생이었던 아이가 미술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있었다로댕의 부모는 아이의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고 남과 비교하지 않으면서 개별적 특성을 인정하고 지원해줬던 것이다유대인들은 어릴 때부터 아이의 개성을 최대한 존중한다아이들에게 ‘남보다 뛰어나야 한다 말하는 대신 ‘남과 달라야 한다 가르친다.

 

고유한 재능 찾아 격려·지지를

 아이의 진로를 발견하는 방법으로 하버드대학의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교수가 제안한 ‘다중지능이론 소개한다인간의 지능을 8가지 영역으로 나누면서  영역의 능력과  능력에 관련한 직업을 제시하고 있다언어지능·인간친화지능·자연친화지능·논리수학지능·신체운동지능·자기성찰지능·음악지능·공간지능이 그것이다하워드 가드너는  8가지 영역에서 동시에 모두 뛰어난 아이도 가지에도 뛰어나지 못한 아이도 없다고 주장한다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좋아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격려하면서 지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가 가진 다른 고유한 능력을 찾았다면 ‘너는 이런 것을    있구나’, ‘○ 잘하는 것이 너의 장점인  같아’ 등과 같은 말로 표현을 해주는 것이 좋다우리 아이들은 저마다  태어나는 재능이 다르다 아이를 옆집 아이와 비교하기보다 아이가 가진 독특한 능력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좋아하는 것을 원하는 대로 실컷 즐기게 해주면 된다이렇게 성장한 아이들은 자신의 특별한 능력을 자연스럽게 직업으로 연결할  있다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주는 부모야말로 자녀에게 행복한 삶을 보장해 주는 최고의 부모가 아닐까

 

 

 

 

손은경 

 동부산대 

유아교육과 교수


 

작성자
부산이야기
작성일자
2017-05-31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부산이야기 6월호 통권 128호 호

첨부파일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