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원도심-부산역-북항 잇는다
부산역 철도시설 53만㎡ 이전 승인 … 20년 숙원 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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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역 일원 철도부지 종합개발사업(부산역 철도시설 이전사업)이 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 오랜 부산 숙원이 풀린다. 부산광역시는 당장 내년부터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사업추진에 들어간다. 사업이 끝나면 철도시설로 100년 이상 단절된 부산 원도심-부산역-북항이 연결,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대한민국 관문이자 부산의 신중심으로 거듭날 전망. 부산시·허남식 부산시장은 이 사업 실현을 위해 대통령·국무총리를 만나고, 20여년째 정부 관련부처에 건의하는 등 온 힘을 쏟아왔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최근 부산역 철도부지 종합개발사업 예비타당성 조사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사업의 비용대비 편익(B/C)이 1.12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B/C가 1을 넘으면 사업 타당성이 있다는 의미다. 부산시는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이전 및 남은 부지 개발사업을 추진할 근거를 마련한 만큼 곧바로 종합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실시설계에 착수할 계획. 사업대상 부지는 부산역(조차시설 포함)에서 부산진역에 이르는 폭 80~150m, 길이 3.2㎞ 구간이다. 면적은 총 53만㎡로 이 중 34만㎡를 개발한다.
부산시는 △1단계 부산역의 일반철도와 조차시설 부전역 이전 △2단계 부산진역 컨테이너야적장(CY) 부산신항역 이전 △3단계 부산역 KTX전용역화 및 지상으로 노출된 일부 선로구간 데크화 순으로 진행할 계획. 사업기간은 2013~2023년까지 10년간. 부산시·한국철도시설공단·한국철도공사가 공동 진행한다.2면에 계속
사업을 마무리하면 북항재개발 지역과 원도심 간 공간적 단절이 해소되면서 획기적인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북항재개발 사업은 물론이고 역세권 개발, 산복도로 르네상스 등의 원도심 개발도 크게 활성화할 것으로 보인다.
허남식 부산시장은 "오랫동안 부산의 도심발전을 가로막아 온 철도시설이 옮겨가면 '북항재개발+철도시설 부지개발+원도심 개발'이 상호 연계, 거대한 신도심이 탄생할 것"이라며 "부산은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관문 도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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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 차용범
- 작성일자
- 2012-12-20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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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이라좋다 제1556호
-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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