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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속 복구’ 보다 ‘안전 최우선’으로

부산도시철도 열차사고 대응원칙 변경…시민참가 안전대책위 구성
종합안전대책 마련

내용

부산도시철도가 열차사고 대응원칙을 '신속 복구'에서 '안전 최우선'으로 바꿨다.

부산광역시와 부산교통공사는 지난달 29일 부산도시철도 종합안전대책을 발표, 그동안 사고가 발생했을 때 원칙으로 삼아온 '신속 복구'를 '선(先) 안전확보, 후(後) 복구'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22일 발생한 3호선 열차 추돌사고가 '신속 복구' 원칙을 지키기 위해 기관사와 관제사가 허둥댄 결과라고 판단, 아예 사고 대응원칙을 '안전 우선'으로 바꾼 것이다.

김효영 부산시교통국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를 갖고 "열차가 고장 나면 그동안은 신속히 복구해 빨리 열차를 출발시켜야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었다"며 "이런 조급증 때문에 최근 잇따른 안전사고가 난 것으로 보고 앞으로는 먼저 안전을 확보한 뒤 복구에 나서도록 원칙을 바꿨다"고 말했다.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는 이와 함께 도시철도 안전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사고대응 매뉴얼을 일제점검하고 기관사와 관제사를 대상으로 교육훈련도 강화한다. 기관사 교육은 연 2회 실시하는 것을 연 4회로 2배 늘리기로 했다. 훈련 때는 상황파악, 안내방송, 승객대피 등 실제 상황과 같은 조건에서 실시, 사고 대응능력을 높일 방침이다.

관제사 교육도 이론교육에서 탈피, 사고와 사례 중심으로 월 1회에서 월 2회로 늘린다. 특히 관제사는 일반민원 전화응대까지 해오던 것을 지령·보고 업무만 전념하도록 한다. 이는 이번 3호선 추돌사고 당시 승객들이 관제소에 항의전화를 하면서 관제사들이 기관사와 소통을 제대로 할 수 없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관제사-기관사- 역무원 간 소통훈련도 강화한다. 3자간 소통훈련은 항공관제실 훈련방법을 벤치마킹해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부산시는 부산교통공사 조직 쇄신에도 나선다. 교통공사 전체 직원의 64%를 차지하는 운영본부 조직을 안전운행 업무 중심으로 대폭 줄일 방침. 이를 위해 운영본부 내 토목건축팀, 시설사업소, 승무사업소, 열차운영팀을 떼어내기로 했다. 특히 부산교통공사가 모두 맡고 있는 도시철도 운영과 건설을 분리, 건설 분야 업무를 부산시 건설본부로 옮기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부산시는 시민단체, 전문가,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도시철도 안전시민대책위원회'도 이달 중 구성, 도시철도의 안전관리 계획을 청취하고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부산광역시는 지난달 22일 발생한 도시철도 3호선 추돌사고 책임을 물어 배태수 교통공사 사장에 대해 '기관장 경고' 처분을 내렸다. '기관장 경고'는 2번 받으면 사장연임을 할 수 없고, 3번 받으면 해임되는 중징계다.

부산시는 운영본부장과 추돌 열차 기관사 등 임직원 4명에 대해 파면·해임·정직 등 중징계를, 경영본부장 등 9명에 대해서는 감봉·견책 등 경징계를, 직원 4명에 대해서는 경고처분을 내리라고 부산교통공사에 요구했다. 징계처분과 별도로 운영본부장은 대기발령토록 하고, 보강조사를 거쳐 추가문책을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교통정책과(888-8282)

작성자
구동우
작성일자
2012-12-03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554호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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