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공모전 잘 노리면 취업까지 ‘논스톱’
공모전 성공 전략
- 관련검색어
- 잡코리아|취업|공모전
- 내용
최근 기업은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공모전’을 활용하고 있다. 다른 기업의 공모전 입상자를 우대하는 데에서 나아가 자체적으로 공모전을 열어, 입사 시 가산점을 주거나 특별채용 기회를 부여하는 등 우수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창구로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것. 다음은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마련한 공모전 성공 전략이다.
■개요와 과제를 확실히 숙지하자=공모전 정보를 접했다면 일단 해당 공모전의 웹사이트에 접속해 공모전의 개요와 주어진 과제를 확실히 숙지해야 한다. 회사가 △원하는 방향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어느 부문(논리력·참신성·현실성 등)을 가장 중점적으로 심사할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기 위해서다.
■과거 수상작을 꼼꼼히 살펴보자=본인의 참여 희망 공모전을 결정했다면 과거 수상작들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과거 수상작들을 보면서 자신의 기획방향과 중복되는 것은 없는지 체크해보고 상을 받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팀을 이뤄 도전하는 게 유리하다=개인보다 팀을 이뤄서 공모전에 도전하는 게 유리하다. 팀워크, 다양한 아이디어, 자료수집 시 시간 절약 등등 개인으로 할 때보다 장점이 더 많다. 특히 공동목표를 함께 공유하고 의지할 수 있는 팀원이 있다는 건 공모전 도전에서 큰 힘이 될 수 있다.
■주제 선정이 반이다=공모전의 주제 를 정할 때에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가장 중요하다. 적어도 트렌드와 관련된 책 5권 이상은 읽어볼 정도로 창의적인 주제를 고르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된다. 최근 이슈화된 주제를 선정하되 실제적으로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주제여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어떤 기업도 자신의 이익이나 매출 증대를 등한시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또 기존에 있는 것들을 어떻게 접목시키는지의 여부에 따라 참신성이 발현되기도 한다.
■결과물의 포장도 신경써라=포장작업에 있어서 일례로 광고 공모전의 분야는 얼마나 파워포인트를 깔끔하고 일목요연하게 만드느냐가 관건이고, 논문 공모전의 경우는 얼마나 시의성 있는 자료들을 인용했느냐 여부에 달려있는 것이다. 보통 공모전을 심사할 경우 많으면 수백에서 수천 점의 작품을 심사하게 된다. 일단 제목과 목차가 심사위원들의 눈에 들어와야 끝까지 꼼꼼하게 읽혀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 작성자
- <자료제공=잡코리아>
- 작성일자
- 2012-05-30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부산이라좋다 제1527호
- 첨부파일
-
-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