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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항 입지·경제성, 가덕도>밀양

최고권위 서울대 경제연구소 비교

내용

동남권 신공항은 입지와 경제성 모두에서 부산 가덕도가 경남 밀양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서울대 경제연구소의 비교분석 결과다. 동남권 신공항이 비용 대비 편익 비율(B/C)면에서 다소 떨어진다는 정부 판단과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신공항 건설의 당위성을 한층 높여준다.

서울대 경제연구소의 '신공항 후보지별 경제성 비교분석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가덕도와 밀양의 B/C는 각각 1.2, 1.0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기존평가에서는 두 후보지 모두 0.8에 미치지 못했다. 사업추진의 필수요건 충족기준은 B/C 0.8이다. 연구소는 정부 분석에서 중국의 폭발적 항공수요 증가 등 항공운송산업의 여건변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오는 2020년 중국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3대 관문공항의 여객처리가 포화상태에 이르러 인근 국가의 공항을 이용해야 하는 중국인 환승여객이 연간 1억3천39만명 발생할 예상이라는 것. 일본 하네다, 나리타, 간사이, 인천, 동남권 신공항 등 5개 동북아 허브공항이 20%씩 분산하면 가덕도와 밀양의 B/C는 각각 1.2와 1.0에 달한다는 것이다.

경제적 파급효과 면에서도 가덕도가 밀양보다 뛰어나다는 평가다. 10조원을 투자할 때 생산유발효과가 가덕도 10조1천454억으로 밀양 10조1천139억 보다 앞서고, 고용유발효과 역시 가덕도(16만127명)가 밀양(15만9천662명)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작성자
박재관
작성일자
2011-01-26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459호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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