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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 대하듯 민원인 밝게 맞아

시민이 뽑은 `공무원 친절왕' 김종완 씨

내용
 "가족이 왔다는 생각으로 밝게 민원인을 맞고, 마음을 헤아립니다."  부산시민들이 부산광역시 1만5천여 공무원 중 `친절왕'으로 뽑은 시민봉사과 김종완 씨(50·행정7급)의 친절 비결이다.  하지만 그는 "말이 그렇지, 비결은 없다"고 말했다.  민원인의 마음을 헤아리고, 바빠도 짜증만 덜 내면 누구나 욕먹는 공무원은 면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씨의 주 업무는 공인중개사, 간호조무사, 안마사, 자동차 등록원부 등 각종 면허증을 발급해주는 것. 2년째 같은 일을 하고 있다.  그는 담당 창구를 잘못 알고 찾아온 민원인에게는 `어느 엘리베이터를 타고 몇층에 내려, 어디로 가라'고 안내해준다. 안마사는 시각장애자임을 감안, 손을 잡아 자리에 앉히고, 다른 민원인의 양해를 얻어 먼저 업무를 봐주기도 한다. 각종 자격시험에 합격, 신규 면허증을 발급하러 온 시민에게는 "기쁘시죠"란 인사말도 건넨다. 항상 웃는 얼굴이다.  김 씨는 시민들이 `친절·불친절 신고센터'에 접수한 해당 공무원 중 가장 많은 4차례의 칭송추천을 받아 `친절왕'이 됐다. 4차례 추천이 대수냐고 말할 사람이 있을지 모르나 친절에 인색한 현실을 감안하면 그렇지 않다.  실제 지난 한해 부산시 구 군, 사업소를 통틀어 155건의 친절·불친절 공무원이 신고됐고 이 중 77% 119건이 불친절 공무원을 나무라는 내용이었다.  김 씨는 칠순의 노모가 위암말기 선고를 받고 수술도 못할 정도로 위독한 중에도 2년반동안 극진히 간호, 이웃의 칭송을 받았으며, 지금은 팔순의 부친을 모시고 부인, 3자녀와 함께 여섯 식구가 화목하게 살고 있다.
작성자
부산이야기
작성일자
2004-02-06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09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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