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산 안희제 선생의 항일 독립 운동을 기리는 백산기념관
백산기념관
- 내용
부산 중구 광복동에 위치한 용두산공원에 가면 백산 안희제 선생의 흉상이 있습니다.
용두산공원에 세워진 백산 안희제 선생 흉상어릴 적에는 역사적 의미에 대해 크게 와닿지 않아서 그냥 보고 지나쳤는데 지금은 저 분이 누구신지 무척 궁금해지더라고요.
그래서 용두산공원 바로 아래에 위치한(도보로 약 8분 거리) 백산기념관을 다녀왔습니다.
부산 백산기념관골목과 건물들 사이에 그냥 지나치면 잘 모를 수 있을 만큼 작은 기념관이 있는데 여기가 바로 백산기념관입니다.
이 기념관은 1995년에 건립되었고 옛 백산상회 자리에 개관하여 백산 안희제 선생의 유품과 독림운동 자료 80여 점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입구로 들어가면 1층이 없고 지하로 바로 내려가게 되어 있는데
이는 백산 안희제 선생이 지하에서 비밀결사단체 활동을 하셨기에 그 의미를 되새기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지하 1층은 전시실, 지하 2층은 기획전시실로 되어 있고, 그리 크지 않습니다.
누구든지 무료로 입장할 수 있고, 해설사 분이 상시 계시니 언제든 원하면 해설을 들을 수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백산 안희제(白山 安熙濟, 1885~1943) 선생은 1914년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자금 마련을 위해 백산상회를 설립해서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독립운동 단체에 활동 자금을 지원하며 국내 항일 독립운동의 중요한 거점으로 활용했다고 해요.또한 교육구국운동과 언론학회활동 등도 활발히 하셨다고 합니다.1885년 경남 의령에서 출생한 안희제 선생은 이렇게 삶의 전부를 조국과 민족을 위해 바치다 1942년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광복을 2년 앞둔 1943년 8월 3일에 고진 고문 끝에 순국하셨습니다.백산 안희제 선생의 이런 활동과 많은 업적은 광복 이후에야 밝혀졌다고 하네요.독립운동가들의 희생과 정신을 우리 후손들은 잊지 말고 영원히 기리며 감사한 마음으로 살아야겠습니다.작은 기념관이지만 아이들과도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며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의미 있는 장소인 것 같습니다.관람시간: 화~금 10:00~18:00, 토,일:10:00~17:00월요일, 공휴일 휴관 (단, 삼일절, 현충일, 광복절 제외)문의:051-600-4067
- 작성자
- 변주희
- 작성일자
- 2023-02-23
- 자료출처
- 다이내믹부산
- 제호
- 다이내믹부산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