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전문가에게 배우는 좋은 부모 역할-아기에게 모유를 꼭 먹여야 하나요
필요 영양소 골고루 갖춘 최고의 먹거리
- 내용
- 아기나 엄마에게 결정적인 건강상 문제가 없는 한 모유는 아기에게 가장 좋은 먹거리이다. 왜냐하면 모유는 소화흡수가 잘되며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하고 있고, 온도도 적당하며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어 생후 초기에 이루어지는 애착발달에도 좋기 때문이다. 또한 모유에는 병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체가 있어 아기를 웬만한 병으로부터 보호해준다. 아기에게 젖을 먹이면 출산시 한껏 늘어났던 자궁과 뼈를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어 산후회복에도 좋다. 엄마가 직장에 다니는 경우에도 최소한 몇 달만이라도 젖을 먹이는 것이 좋다. 흡착기로 젖을 짜서 소독 건조한 우유병에 한번 먹을 만큼씩 담아서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중탕으로 데워서 하루 정도는 먹일 수 있다. 먹다 남은 것은 버려야 한다. 엄마가 질병이나 유두에 염증이 있을 때는 모유를 먹여서는 안된다. 아기가 황달일 경우 일시 중단했다가 다시 먹일 수 있다. 젖이 안나와서 먹일 수 없다고 하지만 대개의 경우 출산 직후부터 바로 젖을 빨게 한다. 인내심을 가지고 자주 그리고 충분히 젖을 빨리면 젖분비가 활발해진다. 아기가 먹다가 젖을 다 빨아먹지 않는 경우에는 유방 안에 남아있는 젖을 다 짜내어야만 젖이 잘 생성된다. 아기가 태어나자마자 엄마와 떨어져 신생아실에 있으면서 우유병에 든 분유를 먹는 병원 시스템은 산모가 아기에게 모유를 먹일 수 있는 환경을 방해한다. 엄마가 커피 술 담배 등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아기에게 그대로 전해지므로 조심해야 한다. 격심한 운동 후에 젖을 먹이는 것은 모유의 맛을 다르게 하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신혜영(부산여자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 작성자
- 부산이야기
- 작성일자
- 2000-09-21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부산이라좋다 제928호
-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