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다이내믹 부산 제1001호 경제

명지대교 노선 확정 의미

가덕신항만∼광안대로 잇는 해안순환 도로망 형성 / `철새도래지 보존' 환경단체 주장 최대 반영 성과

내용
문화재위원회가 부산시의 안을 받아들여 명지대교 노선안을 `직선형 우회안'으로 최종 통과시킴에 따라 최근 수년간 지역의 최대 현안문제 가운데 하나로 부각되면서 부산시와 경제단체, 환경단체간에 벌어졌던 논쟁이 일단락 될 전망이다. 무엇보다 이번 결정은 부산시가 최초 제안한 을숙도 남단 관통 직선형 노선안과 환경단체에서 제안한 하구둑쪽 우회안을 절충시킨 것으로 환경도 살리고 물류비용 절감 등 교량 효과도 살린 것으로 풀이된다. □경과=명지대교는 사하구 장림공단과 강서구 명지동 녹산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는 다리. 녹산산단과 신호공단 입주업체들은 하구둑의 출퇴근 체증이 극심해 물류비 증가와 생산성 저하 등 피해가 막심하다며 끊임없이 교량건설을 요구해 왔다. 특히 지역 상공업계는 교량건설 없이 2006년 부산신항이 부분 개항되면 을숙도 통과차량으로 하구둑 일대가 마비되다시피 해 국가경제도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해 왔다. 반면 생태전문가들은 을숙도 남단을 통과하는 직선화 교량이 건설되면 철새 서식처 파괴와 생물종 다양성 감소 등 환경파괴가 불가피하다며 직선화 교량건설을 반대해 왔으며 결국 지난해 11월 문화재위는 `을숙도 남단 갯벌과 생태공원 인공도래지를 파괴하지 않는 대원칙을 존중하면서 다리 건설을 권고한다'고 결정, 절충안을 내놓았었다. □사업효과=명지대교는 우선 부산 경남권 핵심 광역 간선도로가 될 전망이다. 대전∼진주∼거제∼부산∼울산을 연결하는 국가 기간 교통망이 되면서 남해고속도로의 대체 도로 역할도 톡톡히 해낼 것이란 것. 또 가덕신항만∼명지대교∼남항대교∼북항대교∼광안대로∼경부고속도로를 잇게 돼 21세기 해양수도 건설을 지향하는 부산시의 해안순환 도로망 중심축을 형성하게 된다. 녹산국가산업단지, 신호지방산업단지, 2005년 완공 예정인 부산과학산업지방공업단지, 장림·신평지방산업단지 등의 물류비용을 최소화하게 돼 국가 및 지역 경쟁력 강화에도 큰 기여를 하게 된다. □향후 계획 및 의미=교량건설의 시급성 및 부산시 재정여건을 감안, 민간제안사업으로 추진하게 된다. 올해안으로 민간제안을 받아 협상 등을 통한 사업 시행자를 지정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 절차를 밟아 늦어도 내년에 착공해 2006년 마무리할 계획이다. 환경단체의 생태계 보전을 전제로 한 요구사항이 100% 수용되지는 못했지만 이번 논의 및 결정 과정은 교량건설과 관련된 진일보한 환경정책 및 건설정책의 한 사례로 평가된다.
작성자
부산이야기
작성일자
2002-03-07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001호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