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풀어쓰기 / 통화정책수단
- 내용
-
제목 없음 생활경제 풀어쓰기 / 통화정책수단
미국중앙은행은 지난 22일 2001년 9.11테러 사태 이후 처음으로 긴급 공개시장위원회를 열어 연방기금금리와 재할인율을 각각 0.75%P 내렸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촉발된 미국 경제의 침체위기와 국제금융시장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연방기금금리를 4.25%에서 3.50%로 내리고, 재할인율은 4.75%에서 4.0%로 하향 조정했다.
중앙은행이 금리를 0.75%P나 대폭 인하한 것은 1980년대 초 이후 처음이다. 이로써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국제금융시장의 신용경색을 초래했던 지난해 9월 이후 연방기금 금리는 1.75% 내렸다. 통화정책이란 통화당국이 통화량이나 이자율을 조절하여 국민경제의 안정적 성장을 달성하고자하는 경제정책을 말한다. 통화정책은 금융정책, 통화신용정책, 통화금융정책이라고도 부른다. 일반적인 통화정책 수단에는 공개시장조작, 지급준비율정책, 재할인율정책 등이 있다.
공개시장조작이란 중앙은행이 증권시장에서 국·공채를 매입하거나 매각하여 통화량을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중앙은행이 국·공채를 매입하면 수요가 증가하여 가격이 오르기 때문에 이자율이 하락한다. 지급준비율정책은 중앙은행이 예금취급기관의 법정 지급준비율을 변경시킴으로써 통화량을 조절하는 것을 말한다.
중앙은행이 법정지급준비율을 올리면 예금취급기관의 지급준비율이 상승하고 통화량이 감소한다. 재할인율정책은 중앙은행이 예금취급기관을 상대로 재할인율을 변동시켜 통화량을 조절하고 시중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통화정책수단이다. 재할인이란 예금취급기관이 할인한 상거래 관련 어음을 다시 중앙은행에 제시하여 할인받고 자금을 차입하는 것을 말한다. 재할인율을 내리면 통화량이 증가하고 재할인율을 올리면 통화량이 감소한다.
〈강준규 동의대 교수·경제학〉
- 작성자
- 부산이야기
- 작성일자
- 2008-01-31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부산이라좋다 제1305호
-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