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풀어쓰기>인 터 넷 시 장
〈강준규 교수 동의대·경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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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없음 생활경제 풀어쓰기>인 터 넷 시 장
현대사회는 디지털시대라고도 하는데 이 중심에 인터넷이 있다. 인터넷은 1969년에 미국에서 군사적 상황에서의 통신수단으로 개발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지금은 우리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인터넷을 활용하거나 인터넷에 기반을 둔 시장을 인터넷시장이라 하는데 인터넷시장은 보통 일반시장에 비해 다음의 특성을 지닌다.
첫째, 일반시장과 같이 시간·장소적 제약을 받지 않으며, 정보를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어 거래비용이 크게 낮아진다는 것이다.
기업과 소비자간 또는 소비자끼리도 시공을 초월하여 인터넷에 접속한 모든 사람끼리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
둘째, 소프트웨어·CD·웹사이트와 같이 디지털화할 수 있는 상품을 정보재라 하는데 이런 정보재가 폭넓게 거래, 인터넷 시장에서는 규모의 경제가 일어난다.
셋째, 사용자가 많을수록 가치가 증가하는 망외부효과가 일어난다. 망외부효과가 일어나는 재화의 예로는 팩스기와 전화를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팩스는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을 때는 거의 쓸모가 없지만 사용자가 많을수록 효용이 늘어난다.
마찬가지로 정보통신망이 커질수록 개별소비자가 더 많은 소비자와 직접 연결되어 높은 효용을 누림으로써 그 정보통신망의 시장가치가 높아진다.
넷째, 소비자가 다른 제품으로 쉽게 바꾸지 못하고 기존제품을 고수하는 잠김효과가 일어나기 쉽다는 점이다.
한 회사의 컴퓨터를 구입하면 운영체제, 응용프로그램, 이용 매뉴얼 등의 보완재도 구입한다. 나중에 다른 회사의 제품을 사면 이 보완재들은 쓸 수 없고 새로운 보완재들을 다시 사야한다. 이러한 이전비용이 크기 때문에 기존제품을 고수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강준규 교수 동의대·경제학〉
- 작성자
- 부산이야기
- 작성일자
- 2007-06-28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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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이라좋다 제127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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