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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내믹 부산 제1470호 시정

강서국제산업물류도시 지원 건의 왜?

신공항 건설 맞먹는 사업…국비 지원받아 추진 박차
그린벨트 33㎢ 해제 후속조치

내용

허남식 부산시장이 7일 부산 강서국제산업물류도시 2단계 지역(27.3㎢)을 친수구역으로 지정해 달라고 이명박 대통령에게 건의한 것은 좌초 위기에 몰린 이 사업의 돌파구를 찾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 통과된 친수구역 활용에 관한 특별법 적용을 받아 친수구역으로 지정, 국비로 짓겠다는 것이다.

국제산업물류도시 2단계 사업비는 7조300억원. 신공항 건설 사업비와 맞먹을 정도의 서부산권 미래가 달린 대형사업이다. 허 시장은 각고의 노력으로 강서구 그린벨트 33㎢을 해제했지만 여기에 들어설 국제산업물류도시 조성사업은 한국주택토지공사(LH)의 재정난으로 차질을 빚고 있다. 부산시는 국제산업물류도시 2단계 지역을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산업단지로 지정해 달라고 줄기차게 건의했지만 국토해양부는 국비지원이 곤란하다며 난색을 보였다. 국가산단으로 지정되면 국비로 기반시설을 지어 분양가를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허 시장은 동남권 신공항 무산으로 성난 지역 민심을 수습하려는 이 대통령과의 면담에서 친수구역활용 특별법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서낙동강 인근 국제산업물류도시 2단계 지역은 특별법에 규정된 국가하천 2㎞ 이내여서 친수구역 개발의 최적지다. 정부가 특별법에 따라 2단계 지역을 친수구역으로 지정하면 한국수자원공사가 국비로 사업을 추진할 법적 근거가 마련된다. 산업입지 및 개발법으로는 산업단지만 조성할 수 있지만 특별법으로는 산업단지는 물론 주거 상업 문화 관광 레저 등 다양한 시설을 지을 수 있어 훨씬 유리하다는 게 부산시 판단이다.

부산시는 국제산업물류도시 조성사업이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돼 있고 5+2 광역경제권(동남권) 선도프로젝트로 선정돼 있어 정부가 2단계 지역을 친수구역으로 지정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시는 2단계 지역이 친수구역으로 지정되면 이곳을 복합물류, 국제업무·연구개발·관광·레저 같은 지식창조 기능를 갖춘 '그린 U시티'로 건설할 계획이다.

허 시장은 “세계 5대 항만인 부산신항, 김해공항,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과 연계한 동남권 전략산업과 복합물류 중심의 세계적인 친수구역 도시를 조성하면 '신낙동강 르네상스 시대' 개막과 함께 4대 강 사업의 파급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작성자
박재관
작성일자
2011-04-08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47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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