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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내믹 부산 제1350호 시정

부산, '물류허브'전략 순탄

부산항 자유무역지대 388만㎡ 확대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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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이 '동북아 물류허브'로 힘차게 뛰고 있다. 부산광역시가 강서 그린벨트(GB) 해제지역  33㎢를 국가 및 지방 산업단지로 나눠 개발키로 한 데 이어, 정부는 부산신항 배후 388만㎡를 자유무역지대로 확대 지정했다. 부산항 자유무역지대의 경쟁력을 한껏 키워 동북아 물류허브로 가는 길에 탄력을 더한 것이다.

정부는 8일 강서구 눌차동 일원 신항지역과 웅동지구 등을 자유무역지대로 지정했다. 이로써 부산항 자유무역지대는 기존 부산신항 지역 550만5천㎡에서 938만2천100㎡로 늘어났다. 이 지역에는 물류관련 업종이 우선 입주한다. 정부는 중국, 싱가포르 등 경쟁항만들의 위협요인에 대비, 외국 물류기업의 입주를 쉽게 하는 등 부산항의 경쟁력을 한층 키우기로 한 것이다. 부산항의 물동량은 2015년까지 연360만TEU, 고용은 1천300명 가량 늘어날 전망. 이에 앞서 부산시는 '부산신항 배후 산업물류도시'로 조성할 강서지역 33㎢를 국가산업단지와 지방산업단지로 나눠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 사업을 원활하게 치러내기 위해 서낙동강 서쪽의 14.3㎢는 지방산업단지로, 동쪽의 18.7㎢는 국가산업단지로 개발하기로 하고, 최근 국토해양부에 국가산단을 정부 주도로 개발해 줄 것을 요청했다.

부산시는 당초 33㎢ 전체를 국가산단으로 지정받아 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대상면적이 워낙 넓어 이 같은 방침을 정했다. 시는 서낙동강 왼쪽 지역은 이미 부산도시공사가 조성하고 있는 미음산업단지와 인접, 지방산단으로 개발하는 것이 현실적이고 바람직한 것으로 보고 있다.

부산시는 새 도시 조성을 위한 기본구상을 부산발전연구원에 맡겨 마련 중이며, 연말까지 개발계획과 실시계획 마련을 위한 용역을 발주할 계획. 시는 광역도시계획과 도시관리계획 변경, 실시계획 승인 등의 행정절차를 내년 말까지 마무리해 그린벨트 해제와 동시에 산업단지 승인을 받아 2010년초 토지보상에 들어갈 방침이다.

 

 

작성자
부산이야기
작성일자
2008-12-10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35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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