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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내믹 부산 제1282호 시정

환승할인 대중교통 "만족" 73.3%

BDI 설문조사 결과 "교통비 절감" 45% "통행시간 단축"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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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할인 대중교통 "만족" 73.3%

 

BDI 설문조사 결과 "교통비 절감" 45% "통행시간 단축" 32%

 

 

 부산시민들은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시내버스-지하철 환승할인제 도입 이후 교통비 절감, 통행시간 단축, 편의성 증가로 대중교통 이용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발전연구원(BDI)이 지난달 7∼12일 부산시민 1천728명을 지역별로 뽑아 면접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난 것.

 설문 응답자 1천728명 중 대중교통 이용에 "만족"한다는 응답자가 1천267명으로 73.3%에 달했으며, "불만족"은 304명으로 17.6%에 그쳤다.

 대중교통에 만족한다고 답한 이유는 "요금할인 혜택"이 54.8%(694명)로 가장 많았고, "교통수단간 연계편의" 16.8%(213명), "환승횟수 증가" 7.5%(95명), "짧아진 배차간격" 6.9%(87명), "운행속도 개선" 3.9%(49명), "신설 노선의 편의" 3.4%(43명) 등의 순이었다.

 대중교통이 불만족스럽다고 답한 이유는 "잦은 환승"과 "늘어난 배차 간격"이 각각 27.9%(85명)와 21.4%(65명)를 차지했으며, "노선폐지"가 12.7%(39명)로 뒤를 이었다.

 설문 응답자 가운데 45.5%(786명)가 환승할인제 이후 월 교통비가 줄었다고 답했으며, 7.5%(130명)는 늘었다고 답했다. 통행시간도 줄었다는 응답자가 32.2%(556명)로 늘었다는 응답자 8%(139명) 보다 훨씬 많았다. 정류장 대기시간도 줄었다는 응답자가 30%(518명)로 늘었다는 응답자 11.1%(192명) 보다 많았다.

 부산시 대중교통개선팀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 시내버스 준공영제와 환승할인제 시행으로 대중교통의 서비스 질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며 "일부 불만족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원인을 면밀히 분석해 개선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작성자
부산이야기
작성일자
2007-08-16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28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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