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신공항 날개 달고 ‘글로벌 비즈니스 중심도시’ 비상
‘공항+항만+철도’ 트라이포트 조성
BuTX 연결, 신공항경제권 확대
남부권+일본 규슈, 초국경 경제 형성
- 내용
- 정부(국토교통부)는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에서 2029년 12월 개항을 확정했다. 부산광역시도 정부 기본계획에 더해 가덕도신공항을 ‘남부권 글로벌 관문공항’으로 조성하는 비전과 4대 추진전략·12대 중점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 ‘부산시보-부산이라 좋다’는 부산시의 가덕도신공항 4대 추진전략(① 아시아 복합물류 허브공항 ② 세계 50대 메가 허브공항 ③ 글로벌 초광역 공항경제권 구축 ④ 지방정부와 함께하는 신공항 추진)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 ∎부산시 가덕도신공항 비전·전략_③글로벌 초광역 공항경제권 구축 - 부산시는 가덕도신공항 건설과 개항을 기회로 활용해 글로벌 초광역 공항경제권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가덕도신공항을 기반으로 공항 구역·공항 배후 경제권, 신공항-BuTX(부산형 급행철도) 회랑 경제권, 남부권·일본 규슈 초광역 공항경제권을 형성, 부산과 대한민국 전체의 경제 활성화를 이끈다는 구상이다. - 부산시는 국내 최초로 국가 관문공항과 항만·철도를 연계한 트라이포트 경제권을 조성하는 한편 외국인 투자 유치와 정주 여건 확충으로 신공항 주변을 글로벌 비즈니스 중심지로 키운다는 방침이다. - 가덕도신공항과 주변 경제권 활성화를 통해 남부권과 일본 규슈 등을 연계한 초국경 공항경제권을 형성, 부산이 글로벌 허브도시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 작성자
- 부산이라좋다
- 작성일자
- 2024-03-29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부산이라좋다 제202406호 
-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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