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다이내믹 부산 제1131호 칼럼

수평선 / 부산교통공단

내용
부산지하철을 운영하는 건설교통부 산하 부산교통공단이 2006년 1월 부산시로 이관된다.허남식 부산시장은 지난 8일 기획예산처장관을 만나 이관시기와 부채분담규모 등에 최종 합의했다. 합의내용 중 부산시가 부담하는 부채는 이자와 운영적자 등 모두 5천200억원 규모다. 대신 정부는 지하철의 부채해소를 위한 국고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지하철부채에 따른 이자와 운영적자는 부산시 자체 재원으로 해결하고 건설비의 30%는 부산시가 자체 재원으로 조달하도록 하는 등 부산시의 자구노력을 강화하는 것도 합의했다. ▶지난 1988년 정부로 넘겨졌던 부산교통공단이 16년여만에 다시 부산시로 이관되는 것이다. 허 시장은 당시 실무를 책임진 교통기획과장으로 국가공단인 부산교통공단을 만들어 정부에 넘겼고 민선 시장이 돼 정부로부터 다시 넘겨받는 결자해지의 묘한 연이 이어졌다. 무엇보다 88년 당시 정부에 인계한 부채 8천689억원보다 줄어든 5천200억원에 인수한 것은 큰 성과라 할 수 있다. 이제 공은 부산시로 모두 넘겨졌다. ▶당초 정부의 몫이었던 5천200억원의 부채를 시민들이 떠안게 됐다. 부채해결 방안과 지방공사 설립후 운용방안 등 이관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이와함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과 경영합리화 방안, 정밀 경영진단과 조직재정비 등도 사전에 계획을 철저히 세워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현 교통공단 직원들의 고용안정은 더욱 필요하다.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지하철을 만드려는 부산시의 노력이 어느때보다 절실한 시점이다. 부채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협조도 필요하다.시민들은 대중교통이용 등으로 부산지하철의 흑자경영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부산시와 시민 모두 부산지하철의 주인이기 때문이다.
작성자
부산이야기
작성일자
2004-09-16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131호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