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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교통정책  2.디지털 교통도시 기반 조성  3.생활·환경교통 개선
4.도시광역교통망 구축  5.항공·해양교통망 확충  6.인간중심의 교통환경 조성
[참고]부산시 교통량 조사

 

    2. 디지털 교통도시 기반 조성

  가. 교통정보수집시스템 구축

교통분산과 도로이용효율 증대로 교통혼잡 비용을 저감하고 최적경로 정보제공을 통해 희망 목적지까지 이동토록 하는 등 시민편의 극대화 및 시간대별, 요일별, 계절별 교통량을 분석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교통정책 수립을 위한 기반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전체 교통량을 분산하여 부산시의 만성적인 교통체증을 해소함으로써 시민 교통편의를 극대화시키는 것으로 부산시 뿐만 아니라 울산, 김해, 창원, 양산 등 연결도로에 대한 교통정보를 수집하여 인터넷, TV·라디오, ARS, 휴대폰, 가변교통안내전광판 등을 이용하여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제공되는 주요 정보로는 기본교통정보(구간소통 정보, 정체구간 정보), 부가교통정보(사고·공사정보, 최단·최적경로 정보), 지도정보(지형지물 정보, 맵 디스플레이), 홍보안내정보(부산시정관련 홍보, 뉴스 속보 등) 등 실질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2001년에는 사업자를 모집·공고하여 시스템 구축을 착수하였으며 2002년에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나. 가변교통안내전광판(VMS) 설치

연차별 가변교통안내전광판 설치로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교통정체지역 등을 사전에 알려줌으로써 우회도로 안내 등 시민의 편의를 제공코자 한다. 주요 간선도로 및 도시고속도로 입구 등 교통량 과다지역에 설치를 하여 시민에게 홍보하며 2001년까지 38개소에 설치를 하였고, 2002년까지는 59개소에서 운영할 계획이며 연차적으로 설치토록 하여 2010년에는 100개소를 운영할 예정이다.

 

  다. 교통 데이터베이스 구축

교통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려는 목적은 교통관련 자료를 자료화하여 인터넷 등을 통해 시민에게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교통정책수립 기초 및 평가자료로 활용코자 함이다. 이 사업은 2001년 용역을 시작으로 하여, 2003년에 완공될 사업으로 여기에 구축될 주요내용으로는 버스,지하철 등 시민생활에 필요한 교통관련 정보제공을 위한 시스템 구축이며, 도로·안전시설, 터미널 등 교통시설물 데이터베이스 자료관리, 교통량, 속도, 교통설문·용역결과 등 교통정책자료 관리를 주요 내용으로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될 예정이다. 이미 2002년 3월부터 1단계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구축 완료하여 인터넷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라. 버스정보안내시스템 도입

버스의 정시성과 예측성 확보로 이용시민의 편의를 높이고 버스운행 정보자료의 과학적 관리로 버스행정의 투명성 및 효율성을 제고코자 한다. 주요내용으로는 GPS(위치추적시스템)를 이용한 자동안내시스템 구축으로 자동안내방송을 실시, 청각장애자와 노인을 위한 버스내 문자안내시스템 설치, 정류소 대기승객을 위한 버스도착안내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그리고, 중앙로 일부부터 우선 시행하고 AG 경기장 경유노선과 시내주요노선 순으로 점차 확대하여 실시코자 한다.

 

  마. 하나로 교통카드 운영 강화

하나로 교통카드란 한 장의 I.C카드로 지하철, 버스, 택시, 공영주차요금, 유료도로통행료 등 교통요금은 물론 다른 재화와 서비스의 공급 대가지불도 가능한 전자화폐시스템이다. 하나로 교통카드는 요금체계에 따라 일반용, 대학생용, 중·고생용 등 3종류로 구분된다.

2001년 말 기준으로 하나로 교통카드 보급은 3,841천매(일반 2,533천매, 대학생 485천매, 중·고생 823천매)이다. 하나로 교통카드 이용촉진을 위하여 카드를 이용할 경우 교통요금을 할인해 주고 있는데 시내버스의 경우, 일반인은 600원에서 580원, 중·고생은 400원으로 할인해 주고, 좌석버스는 1,200원에서 1,100원, 특급버스는 1,300원에서 1,200원으로 할인되고 있으며, 지하철의 경우는 1구간은 일반인이 600원에서 510원, 중·고·대학생은 450원으로 할인해 주고 2구간은 일반인은 700원에서 595원, 중·고·대학생은 525원으로 할인해 주고 있다. 그리고 경영상태가 어려운 마을버스도 10∼20원을 할인·적용하고 있다. 하나로 교통카드제 시행에 따라 시민들은 대중교통 이용시 현금과 토큰 등 각종 승차권을 소지하는 불편을 없애주고 규정된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업체에서는 교통수입금 관리의 전산화로 업체의 경영합리화를 꾀할 수 있어 사업자와 운전자와의 수입금 누수에 대한 오해 소지를 해소하여 노사간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 시에서는 교통이용자의 신속·정확한 파악으로 교통대책을 적기에 수립할 수 있고, 교통시설 확충 및 교통서비스 개선에도 이용할 수 있으며 대중교통요금 결정의 기초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향후 계획으로는 그 사용범위를 확대하여 공영 주차장 시스템에 2002년부터 연차별 도입, 택시시스템 구축, 인접 경남지역에 사용범위 확대를 협의할 계획이다.

 

  바. 택시정보화 사업 추진

우리 시에서 추진중인 택시정보화사업은 정보통신기술을 대중교통수단인 택시에 접목시켜 순환식 택시영업 방식을 예약·대기식 영업방식으로 바꾸어 교통혼잡요인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기존 하나로카드는 물론 디지털 부산카드, 신용카드 등으로 결제수단을 다양화시켜 택시 선진화를 추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또한 부산에서 개최될 2002년 아시안게임, FIFA 월드컵 등 국제행사 개최로 외국관광객이 급증할 것에 대비코자 한 것이다. 주요기능으로는 결제수단의 다양화로 현금은 물론 하나로카드, 디지털부산카드, 신용카드로 결제가 가능토록 하며 Call 서비스를 확대하여 위치추적시스템(GPS)을 이용한 최단거리 Call이 가능하도록 하고 통역서비스를 확대하여 택시폰을 이용한 7개 국어 통역시스템 구축(단, FIFA 월드컵 기간중에는 10개 국어 통역가능)코자 하고 시정홍보, 공익광고 시스템을 구축코자 한다. 이는 개인택시는 2002. 6월에 구축·완료할 예정이며, 법인택시는 2002년 하반기에 도입할 예정이다.

 

1.교통정책  2.디지털 교통도시 기반 조성  3.생활·환경교통 개선
4.도시광역교통망 구축  5.항공·해양교통망 확충  6.인간중심의 교통환경 조성
[참고]부산시 교통량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