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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절 대 중 교 통

    1. 2001년도 성과와 2002년 추진계획

  가. 2001년 성과

(1) 시내버스 이용편의 증진

대표적 대중교통 수단인 시내버스를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신설 아파트단지, 도로개설 지역 등에 5개 시내버스 노선을 신설 또는 연장하였으며 「서민의 발」인 시내버스의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일반버스 총2,426대중 2,271대에 대한 냉방화를 완료하였고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과 월드컵 등 국제행사에 대비하여 해양도시 부산의 이미지에 어울리도록 시내버스 색상을 본격적으로 개선중에 있으며 지하철과의 환승체계 보완과 주민 이용편의 증진을 위하여 시내버스 정류소 2,016개소에 대하여 교체, 이전, 정비, 도색 등 관리에 만전을 기하였다.

 

(2) 택시제도개선

택시는 시내버스 다음 가는 교통수단으로 1일 교통량의 17.1%를 수송분담하고 있으며, 지하철 등 다른 교통수단이 부족한 현실에서 볼 때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실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시는 택시제도개선대책의 일환으로 부산시의 심각한 교통난을 고려, 일반택시 증차를 억제하고, 장기 무사고 운전자의 근무의식 고취 및 생활안정 도모를 위한 개인택시용으로 267대의 공급기준을 책정하여 2001년도 2월말에 신규면허를 하였으며, 2001.7.2자로 전액관리제 시행을 전제로 한 택시요금을 조정하여 택시운수종사자의 처우개선과 생활안정을 도모하였고, 월드컵 및 아시안게임 등 국제행사의 완벽한 준비를 위해 택시에 외국어통역시스템, 콜기능확대, 카드결제, 요금영수증 발급기능을 할 수 있는 첨단 종합 정보화 시스템을 설치하는 택시정보화사업(T·I·P)을 개인택시를 중심으로 추진하여 서비스 향상 및 시민교통편의 제공에 최선을 다하였다. 한편 택시 서비스개선 운동의 일환으로 업체 조합별로 운송질서 확립 및 서비스 개선 자율실천 캠페인을 부산역 등 다중 집결지별로 전개하였고, 조합주관으로 업체별 후생복지시설 실태를 순회 지도하여 미비한 시설을 개선 조치하였다.

그리고 운전기사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안전운행을 도모하고 대시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건립된 재송동, 다대동, 덕천동 운전기사휴게소 등 4개소에 대한 시설보수와 이용승객의 편의도모 및 도시미관 향상을 위하여 택시승강대 10개소 신규설치와 기존 승강대의 정비(이설 3, 보수 20, 교체 15개), 세척, 도색 등 사후관리에 철저를 기하였다.

 

(3) 사업용자동차

시는 매년 늘어나는 화물 물동량의 원활한 수송을 위하여 사업용 자동차를 연차별로 증차한 바 있다. 〈표 1〉

〈표 1〉

차종별 증차현황

(단위 : 대)

        연도별
차종별

'88

'89

'90

'91

'92

'94

'95

'96

'97

'98

'99

2000

2001

택시

회사

899

  586

   602

   379

-

304

-

-

-

  11

-

-

-

개인

864

1,163

1,174

1,121

896

600

240

287

267

267

   267

   267

  267

화 물

323

   118

    86

288

560

-

-

-

170

374

1,042

3,716

3,760

시내버스

-

75

78

-

200

-

-

-

-

-

-

-

-

 

  나. 2002년 계획

(1) 시내버스 이용 활성화

2002년 부산 아시안게임과 월드컵 등 국제행사를 한 해 앞둔 시점에서 올해는 시내버스의 친절도 향상과 쾌적성 증진에 행정력을 집중할 예정이며,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시책 마련에도 노력하여 노선입찰제, 환승할인 등 다각적인 활성화 방안을 연구·검토할 계획이다. 그동안 꾸준히 추진하여 온 시내버스 냉방화 사업을 가급적 2002년 상반기중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또한 지하철 2호선 2단계 구간의 개통에 대비하여 보다 효율적인 환승체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시내버스의 노선조정과 정류소 정비에 만전을 기하여 우리시의 대중교통 여건이 한 단계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2) 택시이용 편의증진

택시 친절운동을 관련 단체별로 자율적으로 전개토록 하고 현실성 있는 실천과제를 선정, 지속적으로 추진토록 하며 기사제복 착용, 깨끗한 택시, 친절봉사의 생활화 정착과 아시안게임 및 월드컵 등 국제행사를 대비해 외국어 친절봉사대 및 택시한마음봉사대를 구성, 운영할 계획이다. 택시요금의 전자결제, 차내전화, 외국어동시통역, 콜시스템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택시정보화사업(TIP)을 개인택시는 6월이내에 완료하고 회사택시는 아시안게임 이전까지 완료하여 외국인 등 이용승객의 편의제공과 부당요금 징수를 방지할 계획이다. 또한 국제행사의 성공적 개최기반을 구축하고, 휴대품이 많은 승객이나 일행이 다수인 승객들의 편의제공을 위해 대형택시 운행제도를 도입토록 할 것이며, 진입차 운행 사전예방, 근절 등을 통하여 택시 서비스 향상이 가시화되도록 하여 국제도시에 걸맞는 교통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적극적인 행정지도와 단속을 병행하여 획기적인 서비스 개선을 이루는 한 해가 되도록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