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 생태정보 > 낙동강하구 > 우리나라의 하구

우리나라의 하구

우리나라의 하구

우리나라에는 바다로 직접 흐르는 국가하천이 13개, 지방 1급 하천이 4개, 기타 지방 2급 하천이 312개로 적어도 329개의 하구가 있습니다.

하구역 지도 표시 - 한강 하구역, 이신만 하구역, 금강 하구역, 새만금 하구역, 영산강 하구역, 탐진강 하구역, 양양남대천 하구역, 강릉남대천 하구역, 삼척오십천 하구역, 형산강 하구역, 형산강 하구역, 태화강 하구역, 낙동강 하구역, 가화천 하구역, 섬진강 하구역 하구역 지도 표시 - 한강 하구역, 이신만 하구역, 금강 하구역, 새만금 하구역, 영산강 하구역, 탐진강 하구역, 양양남대천 하구역, 강릉남대천 하구역, 삼척오십천 하구역, 형산강 하구역, 형산강 하구역, 태화강 하구역, 낙동강 하구역, 가화천 하구역, 섬진강 하구역

지도를 보면, 서해안의 한강과 금강, 남해안의 낙동강과 섬진강 등은 물이 흐르는 면적은 넓지만 강과 바다가 만나는 부근에서는 두개의 큰 산줄기에 의하여 물이 흐르는 수역이 좁아지는 형태를 보입니다.이들의 하구에는 삼각주, 갯벌, 자연제방 등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서해안 새만금의 만경강과 동진강, 영산강은 하구 앞바다에 만이나 많은 섬이 있고 조석의 차이에 의하여 갯벌이 넓게 발달되어 있습니다. 동해안의 하천들은 서해안과 남해안에 있는 하천들에 비하여 규모가 매우 작고 조석의 차이가 거의 없어 하구는 매우 단순한 형태를 보입니다.

우리나라의 큰 강 하구에는 식수와 농업용수의 염분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대부분 하구둑이 만들어져 있어 자연스러운 하구의 모습을 잃고 있습니다. 4대 강(한강, 금강, 영산강, 낙동강) 중 하구둑이 없는 곳은 접경지역에 위치한 한강 하나뿐으로 나머지 강들은 강의 마지막 부분인 하구에 둑이 건설되어 있으며 바다와 강을 나누어 기수역이 크게 줄어 들었으며 강과 바다를 오가는 생물들의 이동에도 어려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하구 주변의 습지는 부족한 용지를 해소하기 위해 매립되어 공단, 주거단지, 매립장, 항만 등으로 이용되면서 아름다운 하구 습지의 모습을 많이 상실해 가고 있습니다.

자료관리 담당자

전시교육팀
이원호 (051-209-2054)
최근 업데이트
2016-12-23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