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새의 아름다운 만남, 을숙도 철새공원!
- 부산시 낙동강하구에코센터, 제10회 겨울철새맞이 행사’개최 -
◈ 11.22.~24. 을숙도·낙동강하구에코센터에서‘2019년 제10회 겨울철새맞이 행사’개최
◈ 겨울철새 도래시기로 자연 체험, 만들기 체험, 특별프로그램, 다양한 볼거리 및 즐길 거리 운영
부산시(시장 오거돈) 낙동강관리본부 낙동강하구에코센터는 낙동강하류철새도래지(천연기념물 179호)를 찾아오는 겨울철새에 관한 정보 제공과 낙동강하구의 아름다움 및 생태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사람과 새의 아름다운 만남! 을숙도 철새공원’이라는 주제로 제10회 겨울철새 맞이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낙동강하구에코센터 및 낙동강 하구 일원(을숙도, 명지갯벌 등)에서 실시되며 11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일정으로 진행된다. 행사 프로그램은 크게 자연 체험, 만들기 체험, 특별프로그램 등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우선, 자연체험은 월동하는 조류관찰을 위해 을숙도 남단 탐조대에서 탐조체험이 실시될 예정이다. 조류를 관찰해 볼 수 있는 탐조체험은 대형버스정류장에서 전동차량을 이용하여 이동해, 자연환경해설사와 함께 진행된다.
생태체험은 △조류 전문강사와 함께 먼 길 떠나온 철새를 직접관찰 △을숙도에 서식하는 식물의 겨울눈에 대한 설명 및 관찰 프로그램 △철새에게 볍씨주기 체험을 할 수 있는 철새먹이주기 및 야생동물 자연복귀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만들기 체험으로는 오리피리 만들기, 에코백 꾸미기·소원등 꾸미기, 동물모양 연필꾸미기, 고니석고방향제 만들기, 드림캐쳐 만들기, 생태계교란 퇴치놀이 등 만들기 12종의 다양한 만들기 체험 등 이 마련되어 있다.
이 밖에 △유아 및 초등저학년을 대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생태환경 교육으로 우리가 함께 지킨 낙동강 하구! 인형극 △야생동물의 치료 과정 등 을 체험을 할 수 있는 야생동물 진료체험 △과학적 장비를 이용한 겨울철새 탐조활동, 낙동강하구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NBR △해지는 노을을 바라보며 을숙도 습지걷기 △조류충돌 예방에 대한 특별강연 △모래 애니메이션을 이용해 동화를 공연하는 에코센터 샌드아트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 기간 동안 진행되는 프로그램은 무료(생태체험프로그램, 만들기체험, 특별프로그램 일부 유료)로 운영되며 11월 12일 10시부터 사전예약을 받아 운영할 계획이며 자세한 사항은 낙동강하구에코센터 홈페이지(wetland.busan.go.kr)를 참조하면 된다.
낙동강에코센터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서 시민들이 우리나라 주요 하구습지이자 세계적인 철새도래지인 낙동강하구만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느끼고 생태보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하고, “가족 단위로 많이 참여하여 이색적이고 다채로운 체험을 통해 사람과 새의 아름다운 만남으로 이어지는 추억으로 남겨지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