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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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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나
요트·모터보트 등의 계류·보관기능을 포함한 각종 서비스 기능을 갖춘 항구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충무가 대표적이다.
마비성 패류중독
진주담치(홍합)·굴·바지락·피조개·가리비 등과 같은 이매패류가 Alexandrium등의 유독 플랑크톤을 섭식함으로서 플랑크톤 자체가 갖고 있는 독이 패류의 체내에 축적되고, 독이 축적된 패류를 사람이 먹었을 때 마비 현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마비성패류중독은 Alexandrium에 속하는 Tamarense·Catenella 등의 유독 플랑크톤이 대량 발생하였을 때 주로 나타난다.
마을어업
(수산업법 제8조, 제9조) 일정한 수심이내의 수면을 구획하여 패류·해조류 또는 정착성수산동물을 관리·조성하여 포획·채취하는 어업을 말한다. 마을어업은 일정한 지역안에 거주하는 어업인의 공동이익을 증진하기 위하여 어촌계 또는 지구별수산업협동조합에 한하여 시장·군수 또는 자치구의 구청장이 면허한다.
마찰심도
마찰저항수심
마찰저항수심
바람이 해양에 미치는 실제적 최대 깊이를 말하며, 마찰심도 또는 에크만수심이라고도 한다. 중위도에서 마찰저항수심은 약 100m정도이며, 에크만류에서 마찰저항수심의 유향은 표면 유향의 반대가 되고, 유속은 표면 유속의 1/23이 된다. 마찰저항수심은 풍속의 증가에 비례하고 위도에 반비례하는데, 마찰저항수심을 D라 하면 D = 7.6W/√sinφ는 위도이다.
육지로 깊게 들어간 바다를 말하며, 멕시코만·벵골만 등과 같이 큰 규모의 것부터 경기만·진해만·원산만처럼 소규모의 것까지 있다. (유엔해양법협약 제10조)만이라 함은 그 들어간 정도가 입구의 폭에 비하여 현저하여 육지로 둘러싸인 수역을 형성하고, 해안의 단순한 굴곡이상의 뚜렷한 만입을 말한다. 그러나 만입면적이 만입의 입구를 연결한 선을 직경으로 하는 반원의 면적보다 적은 경우에는 만으로 보지 아니한다.
만각류
절지동물 갑각류의 한 아강으로서, 해양에서 생활하며 대개 석회질의 껍데기를 가지며, 거북손·조무래기따개비·주머니 벌레 등이 대표적인 만각류이다.
만유인력
우주의 모든 물체 사이에 상호 작용하는 인력(서로 잡아당기는 힘)을 말한다. 뉴턴의 이론에 따르면, 만유인력은 두 물체의 질량에 비례하고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두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인력 F는 F = G×(mM/r2)의 관계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여기에서 m과 M은 두 물체의 질량(g), r은 두 물체간의 거리(cm), G는 만유인력 상수(6.67×108dyne ㎠/g)이다.
만조
간조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조석현상에 의해 해수면이 하루 중에서 가장 높아진 상태를 말하며, 고조라고도 한다. 과학적으로 말하면, 창조에서 해면이 가장 높아진 상태이다. 만조는 주기적인 조석력에 의해 생기지만, 기상 및 해양 상태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의 경우 만조는 보통 하루에 2회 있으나 해수면의 높이는 다르며, 만조에서 다음 만조까지의 시간간격은 평균 12시간 25분으로서, 매일 약 50분씩 늦어진다.
망간각
수심 800~2,500m에서 해저산을 피복하는 형태로 형성되어 있는 광물로서, 해양부존 금속들이 침전하여 암반 위를 껍질(각) 상태로 피복 산출된다. 망간각의 성장률은 1~6mm/백만년 정도이며, 지역에 따라 다양하나 최대 16cm 두께까지 산출된다. 망간각의 금속함량은 Co 0.5~1.2%, Ni 0.2~0.9%, Cu 0.1~0.4%, Mn 17~25% 정도이다.

자료관리 담당자

전시팀
남영웅 (0515508824)
최근 업데이트
2023-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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