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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용어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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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파
배가 항해할 때 뒤에 따라오는 파도를 말한다.
축양
어떤 기간동안 어류 등을 살려두기 위하여 못이나 채롱 등에 수용하여 두는 것을 말한다. 이 기간 동안은 성장이 주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먹이를 충분히 주지 않거나 전혀 주지 않는다. 주로 가격차이에서 얻는 이익을 목적으로 축양을 한다.
축척
지표상의 실제 거리와 지도상에 나타낸 거리와의 비를 축척이라 하며, RF(축척)=GD(지상거리)/MD(도상거리)로 계산된다. 축척을 표시하는 방법은 문자식·분수식·도표척도식 등이 있으며, 해도에는 주로 1:25,000과 같이 문자식을 이용하고 있다.
춘계대번식
온대지방에서 식물플랑크톤이 봄에 대번식을 하는 것을 말한다.
춘분점
천구의 적도와 황도의 두 교점 중에서 태양이 적도의 남쪽에서 북쪽으로 통과할 때의 점이다. 태양이 추분점을 지나는 날은 대개 3월21일 경이며, 이 날은 밤과 낮의 길이가 같다. 춘분점을 기준으로 한 태양의 공전주기는 365.2422일이며, 이를 태양년이라고 한다.
충격파
극히 짧은 시간내에 급격히 충격을 파를 말하며, 흐름이 굴곡부에 오면 굴곡하는 점 부근에서 유속이 작아지고 수면이 상승함으로 이때 발생하는 파랑이 충격파이다.
충적토
흙·모래가 물이나 바람에 운반되어 저지에 쌓인 뒤 토양화 된 것을 말한다.
취송거리
일정한 방향과 속도로 바람이 부는 해상의 수평거리를 말한다. 취송거리가 길수록 큰 파도가 발달될 수 있으므로, 풍파를 예보할 때의 중요한 파라미터가 된다. 취송거리는 해안이나 바람 자체에 의하여 제한을 받는다.
취송류
바람이 해면에 일정한 방향으로 계속 불 때 바람과 해면과의 마찰로써 일어나는 해수의 흐름을 말한다. 취송류는 보통 에크만류의 형태로 나아난다. 이론적으로는 북반구에서의 경우, 바람의 진행방향에서 오른쪽으로 45°치우치며(남반구에서는 그 반대), 속도는 일반적으로 풍속의 2~4%이다. 해면 근처에서 가장 강하며, 밑으로 내려갈수록 약화되고, 200m 정도의 깊이에서는 거의 없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무역풍이나 편서풍과 같은 탁월풍이 특히 취송류의 주요 원인이 된다.
측심
해면에서 해저까지의 깊이를 측정하는 일을 말하며, 수심측량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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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팀
0515508824
최근 업데이트
2023-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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