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기획전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온라인 기획전시는
매년 박물관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기획전의 내용들을
온라인으로 관람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2022년 기획전 [바다의 은밀한 지배자, 해조류] 전시광경

부서명
전시팀
전화번호
051-550-8825
작성자
박경희
작성일
2022-06-28
조회수
2977
내용

2022년 기획전 [바다의 은밀한 지배자, 해조류] 전시광경 스케치 영상입니다.

-기획의도-

바닷속에는 우리의 삶과 밀접한 생물이 무한히 많습니다.

우리가 숨쉬는 공기중 산소의 50%는 바다의 조류에서 왔다는 것을 아시는지요.

밥상의 감초처럼 오르는 해조류는 어떤가요.

이렇게나 가까이 그리고 우리 삶에 필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해조류(marine algae)야말로 은밀하고 위대한 우리의 지배자가 아닐까요?

-전시구성-

01 지배의 시작

02 지배자의 생활

03 지배자와 피지배자

04 지배자의 경고

05 함께 만드는 우리의 미래

많은 관심과 관람 바랍니다.



[자막내용]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은 오는 5월 20일부터 10월 30일까지 기획전시실(1관 2층)에서 특별기획전 「바다의 은밀한 지배자, 해조류」를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는 바닷속 광합성 생물인 해양 조류의 가치와 중요성을 재조명하고자 마련됐으며 국립중앙과학관, 기장군해조류육종융합연구센터, 한국수산자원공단,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시료도서관, 전라남도 완도군, 부경대학교, 인하대학교,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전국 8개 기관의 식물플랑크톤, 해조류 관련 사진‧영상‧표본 등 200여 점을 이 전시를 통해 선보입니다.

전시는 1부 <지배의 시작> 2부 <지배자의 생활> 3부 <지배자와 피지배자> 4부 <지배자의 경고> 5부 <함께 만드는 우리의 미래> 총 5부로 구성되었습니다.

1부 <지배의 시작>에서는 원시지구의 대기에 산소를 공급하기 시작한 최초의 광합성 생물인 남조류에 의해 형성된 스트로마톨라이트를 소개하고

2부 <지배자의 생활>에서는 육상식물을 제외한 모든 광합성 생물인 해양미세조류의 바이오현미경 출품 사진을 볼 수 있으며, 녹조류, 홍조류, 갈조류 등 다양한 해조류의 정보를 사진과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부 <지배자와 피지배자>에서는 해양생태계의 훌륭한 먹이원이자 바다생물의 산란 및 생육기반인 해조류가 해양생태계와 지구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소개합니다.

4부 <지배자의 경고>에서는 해양오염의 증가와 조식동물의 섭식, 지구온난화 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연간 7%씩 해조류 서식지가 사라지고 있어 해양생태계가 파괴되고 있음을 경고하고 또한 적조현상과 매년 봄철 중국 산둥반도 및 발해만에서 발생하여 북서계절풍의 영향으로 국내 해안으로 떠밀려와 어장을 파괴하는 괭생이모자반 등에 의해 해안생태계가 교란될 수 있음을 알립니다.

마지막으로 5부 <함께 만드는 우리의 미래>에서는 해조류를 이용한 미래의 먹거리 뿐만 아니라 화장품, 의약품, 생활용품, 해양 바이오에너지 등 미래 산업을 소개하고 지속가능한 해양생태계를 가꾸기 위한 방향을 합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먹거리로만 인식했던 해조류가 식용분야 뿐만 아니라 의약산업, 화장품, 생활용품, 해양 바이오에너지 등 광범위한 산업 자원으로서 각광받는 해양자원임을 깨닫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이번 전시에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해양자연사박물관 누리집(http://www.busan.go.kr/sea)을 참고하거나 전화로 문의(☎ 051-550-8825)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