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다이내믹 부산 제202506호 전체기사보기

부산 동서남북 촘촘하게 잇는다…도시철도망 밑그림 완성

부산형 급행철도(BuTX)…가덕도신공항∼부전∼오시리아
‘부산항선’ 친환경 수소트램…태종대∼경성대·부경대역
‘제2센텀선’ 연산∼석대…토곡사거리 일대 교통 환경 개선

내용

향후 10년간 대중교통 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부산 동서남북을 촘촘하게 연결하는 도시철도망 밑그림이 나왔다. 가덕도신공항과 지역 주요 거점을 잇는 부산형 급행철도(BuTX)와 원도심을 잇는 친환경 트램 ‘부산항선’ 등 총 10개 도시철도망 노선이 확정됐다.


12-10
△부산시는 ‘제2차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발표했다(사진은 벡스코에서 열린 2023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 모습). 사진제공·국제신문


∎제2차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

부산광역시는 지난 5월 7일 ‘제2차 부산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확정·발표했다. 도시철도 건설을 위해서는 도시철도법에 따라 10년 주기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제2차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2026∼2035년)은 제1차 구축계획(2016∼2025년) 이후 변화한 도시 여건과 환경을 적극적으로 반영했다.


12-1
 

계획(안)에는 경제성(B/C) 0.7 이상 또는 종합 평가(AHP) 0.5 이상의 선정 기준을 충족하는 10개 노선 총 145.66㎞가 대상 노선으로 선정됐으며, 4개 노선 총 33.82㎞는 후보 노선으로 제시했다.


10개 대상 노선은 △부산형 급행철도(BuTX) △부산항선 △정관선 △송도선 △강서선 △기장선 △연산제2센텀선 △오시리아선 △부산2호선 급행화 △부산1호선 급행화 등이다. 4개 후보 노선은 향후 도시개발·교통 여건 변화에 따라 경제성을 확보하면 추진할 수 있는 △오륙도선 △주례∼부산역 연결 지선 △동부산선 △덕천∼초읍∼서면선 등이다.


12-20
△그래픽 제공 : 국제신문


부산시는 ‘부산시민 모두가 어디서나 누리는 도시철도’를 비전으로, 4대 목표와 8개 추진 방향을 설정했다. 4대 목표는 △글로벌 허브도시 중심이 되는 도시철도 △경쟁력 있는 그린도시 조성 △도시철도 수송분담률 10% 상승 △지역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도시철도다. 8개 추진 방향은 ▷주요 거점 간 고속 연결 ▷원도심 교통정책 혁신적인 변화 ▷도시철도 소외지역 최소화 ▷철도 네트워크 연계 강화 ▷지속 가능 도시 기반 조성 ▷도시철도 운영 효율성 제고 ▷대중교통 수단 간 연계 환승 ▷안전하고 편리한 이용 환경 조성 등이다.


제2차 부산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서 새롭게 반영된 주요 노선은 부산형 급행철도(BuTX), 부산항선, 연산제2센텀선 등이다.


12-30
부산형 급행철도(BuTX)는 가덕도신공항∼명지신도시∼부산역∼부전∼센텀∼오시리아 등 지역의 주요 거점을 동서로 연결하는 총연장 54.04㎞의 국내 최초 수소열차로 건설할 계획이다. 이 노선을 완성하면 지역 주요 도심을 연결하고 동·서부산 간 이동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교통 문제 해소에서 나아가 가덕도신공항의 경쟁력을 크게 높여줄 것으로 전망한다.


‘부산항선’은 영도구 태종대에서 중앙역∼북항재개발지구∼감만동∼경성대·부경대역까지 해안선을 따라 원도심을 잇는 총연장 24.21㎞의 친환경 수소트램 노선이다. 부산항선 계획안에서 제외된 중구 부평동, 부산진구 동천로, 남구 용호동 구간은 향후 부산항선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 기본계획 수립 때 타당성을 검토해 연결 지선으로,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이다.


신규 노선인 ‘연산제2센텀선’은 지식기반산업과 첨단산업 중심의 복합도시로 개발하는 센텀2지구와 동해선 원동역, 도시철도 1·3호선 연산역, 4호선 석대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8.03㎞로 도시철도 4호선과 같은 고무차륜 무인경전철(K-AGT) 차량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이 노선은 도시철도 서비스에서 소외된 연산 토곡사거리 일대 대중교통 환경을 크게 개선하고, 동래 안락동과 해운대 반여동, 재송동을 이어주는 새로운 도시교통 축으로서 도심 교통 문제 해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부산시는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대로 14개 노선 총 179.4㎞를 모두 완성하면 현재 총길이 115.2㎞ 규모인 부산 도시철도망이 배 가까이 확충되고,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을 크게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작성자
부산이라좋다
작성일자
2025-05-30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202506호

첨부파일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