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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가덕신공항·2030월드엑스포로 높이 난다

국가사업 2030월드엑스포 핵심 인프라
동남권 메가시티 한 걸음 더 가까이
가덕신공항 효과, 트라이포트 완성
지역사회, 조속한 신공항 건설 온 힘

내용

2∼3면-1-메인-가덕신공항국회통과환영01-부산상의

△‘가덕신공항 특별법’ 통과로 공항과 항만, 철도를 연계한 트라이포트 구축을 통한 동북아 물류중심도시라는 부산의 꿈이

   한 걸음 더 전진했다(사진은 지난 2월 26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 환영 행사에서 상공계 관계자와 시민단체 회원들이 환영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  사진제공·부산상공회의소


“부산, 가덕신공항과 2030월드엑스포로 높이 난다.”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부산은 공항과 항만, 철도를 연계한 ‘트라이포트’ 구축으로 동북아 물류허브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전망이다. 국가사업으로 추진하는 ‘2030월드엑스포’ 유치도 청신호를 켰다.


가덕신공항은 국가사업으로 진행하는 2030월드엑스포 유치의 핵심 인프라이면서 부산·울산·경남이 힘 모아 추진하는 동남권 메가시티 실현에도 중요한 한 축이다. 그런 만큼 부산시민은 물론 울산과 경남 지역민도 조속한 가덕신공항 건설에 힘을 더하고 있다. 가덕신공항을 통한 트라이포트 완성과 2030부산월드엑스포 개최는 동남권의 발전을 이끌면서 국가 백년대계라는데 인식을 같이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가덕신공항 착공에 필요한 사전절차 기간을 최대한 줄여 2030월드엑스포 유치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고, 광역교통망 구축 등도 지혜롭게 해결해야 한다.


가덕신공항, 대한민국 발전 백년대계

‘가덕신공항 특별법’ 통과로 공항과 항만, 철도를 연계한 트라이포트 구축을 통한 동북아 물류중심도시라는 부산의 꿈이 한 걸음 더 전진했다. 가덕신공항과 부산신항, 유라시아 철도의 기·종착지라는 육·해·공을 아우르는 복합물류체계를 완성하면 부산은 동북아를 넘어 세계의 물류허브로 성장할 3대 축을 비로소 완성한다. 복합물류도시 부산이 동남권을 넘어 대한민국 전체의 발전을 견인하는 것이다.


가덕신공항은 부산이 복합물류도시로 나아가는 데 있어 핵심 인프라이다. 부산항에 기항하는 정기노선은 269개로 세계 3위 수준이다. 하지만 24시간 운영 가능한 공항이 없어 항만과 공항을 연계한 복합물류 운송체계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가덕신공항을 완공하면 항만과 공항을 연계한 보다 효율적이고 부가가치가 높은 물류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남북 관계가 새로운 전기를 맞고 유라시아 철도의 기·종착지로 부산이 자리매김하면 뉴욕이나 런던 같은 세계 도시도 이루지 못한 복합물류체계를 완성한다.


글로벌 물류도시, 허브공항과 함께 발전

세계적 물류도시는 허브공항을 갖고 있지만, 항만·공항·철도가 두루 갖춰진 트라이포트 구축은 세계적으로도 드물다.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정도가 있을 뿐이다. 두바이는 제벨알리항과 알막툼국제공항, 에티하드 철도를 연계해 세계 최대의 복합물류 플랫폼을 완성했다.


부산과 경쟁하는 싱가포르항, 네덜란드 로테르담항, 홍콩항 등 글로벌 물류거점 항만 주변에는 글로벌 허브공항으로 불리는 창이공항(싱가포르)과 스히폴공항(네덜란드), 첵랍콕공항(홍콩) 등이 각각 자리 잡고 있다. 이들 도시는 바닷길과 하늘길을 잇는 복합물류 성공 사례이지만 트라이포트까지는 도달하지 못했다. 가덕신공항을 품은 부산이 한발 앞서 나갈 수 있는 것이다.


국토부 ‘가덕도 신공항 건설 추진 TF단’ 구성

특별법 국회 통과에 따라 정부의 후속 대책도 발 빠르게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지난 3월 9일 국무회의를 열고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이날부터 ‘가덕도 신공항 건설 추진 TF단’ 운영을 시작했다.


TF단은 특별법에 규정한 ‘신공항 건립추진단’이 정식 출범하기 전까지 제반 업무를 담당한다. 국토부 2차관 직속으로 공항정책관이 TF단 부단장을 맡아 하위법령 정비, 자문단 운영 등 사업 전반을 관리한다. 신공항건설팀과 신공항지원팀 등 2개 조직은 실무를 분담한다. 지난 2월 26일 특별법이 국회에서 처리된 뒤 10여 일 만에 ‘TF단’을 구성한 것은 정부가 신속하게 향후 일정을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다. 현재 임시조직인 ‘TF단’은 9월 전에 행정안전부와의 협의를 거쳐 ‘신공항 건립추진단’으로 공식 출범하게 된다.




부산시민·상공계

울산시·경남도

한목소리 “환영”


▪각계각층 반응

부·울·경 800만 지역민의 오랜 염원이던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자 부산시민과 상공계는 물론 이웃한 울산과 경남도도 일제히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부산시민 하영우(53·해운대구) 씨는 “부산시민의 오랜 노력 끝에 24시간 이용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신공항을 갖게 됐다”면서 “가덕신공항 건설로 부산경제가 살아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 전지혜(42·부산진구) 씨는 “가덕신공항이 2029년 개항하고 2030년 엑스포가 열리면 부산의 국제적 위상도 높아지는 만큼 청년들이 큰 꿈을 갖고 부산에서 살아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가덕신공항추진범시민운동본부 등 시민단체 회원 50여 명은 지난 3월 2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법 제정이 2030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시기에 맞추기 위함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면서 “별도의 공항공사를 설립하고, 접근교통망과 배후지역 개발도 국토교통부의 계획 과정에 반드시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 상공계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 부산 상공계는 “가덕신공항이 침체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라며 가덕신공항이 조속히 건설됐으면 하는 바람을 나타냈다. 허용도 부산상의 회장은 “가덕신공항 건설을 위한 큰 산을 하나 넘은 만큼 2029년 개항에 차질이 없도록 지역의 힘을 하나로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울산시와 경남도도 환영 성명을 발표했다. 울산시는 “가덕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통과는 울산·부산·경남이 힘을 모은 결과”라며 “이를 위해 함께해 온 시·도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경남도도 “가덕신공항은 경제신공항이 될 것”이라며 “항만과 공항, 철도가 연계되는 스마트 복합물류 시대를 가덕신공항이 이끌도록 부산신항·진해신항과 연계한 공항·항만 배후도시 등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작성자
조민제
작성일자
2021-03-15
자료출처
다이내믹부산
제호

다이내믹부산 제202105호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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