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미리보기 “절세 계획 이렇게”
소득공제 예상액 등 안내…모바일로 최근 3년 신고내역도 조회
- 내용
국세청은 지난 20일부터 2016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시작했다. 시민들은 인터넷 홈택스(hometax.go.kr)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연말정산 결과를 예측해 볼 수 있다. 올해부터는 근로자의 공제 요건과 한도, 신고 내역 등을 한눈에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연말정산 모바일 서비스도 제공한다.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선택하면 9월까지 사용한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등의 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2단계에서 신용카드 최저 사용금액·결제 수단별 공제율을 감안해 연말까지의 사용 예상액을 추가 입력하면 소득공제 예상액과 혜택 받게 되는 예상세액도 안내받는다. 3단계에서는 연말정산 예상세액을 토대로 주요 항목별로 각자에게 맞는 절세 팁과 유의사항을 알려준다.
모바일 서비스는 국세청 홈택스 앱을 내려받아 설치하면 이용할 수 있다. '연말정산 절세 주머니<사진>' 아이콘을 클릭하면 비과세소득·소득공제·세액공제 등에 대한 공제요건과 법령 내용을 설명해 준다. 공제항목별 절세 팀과 유의 팁 정보도 알려준다. ‘연말정산 3개년 신고 내역’을 클릭하면 지난 2013년부터 2015년까지의 귀속 연말정산 신고 내역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절세주머니는 공인인증서 없이 이용할 수 있고, 최근 3개년 신고내역은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한다.
- 작성자
- 하나은
- 작성일자
- 2016-10-25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