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할배·할매와 ‘보물찾기 여행’ 어때요?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 무료참가 접수… 국제시장·흰여울마을 등 5개 코스 운영
이야기 곁들인 구수한 해설 통해 부산 매력 재발견… 신청·후기 쓰면 푸짐한 경품
- 내용
"부산 원도심 보물찾기, 이야기 할배·할매와 함께 떠나요."
걷기 좋은 계절 가을, 부산의 옛 도심을 느리게 걸으며 다양한 역사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원도심 스토리투어'가 시민·관광객들의 발길을 이끈다.
부산관광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원도심 스토리투어는 부산항 개항 이후 도심지 역할을 했던 중·동·영도구 일대 곳곳에 숨어 있는 근·현대 역사·문화자원을 살펴볼 수 있는 여행. '국제시장을 기웃거리다' '용두산에 올라 부산포를 바라보다' '이바구길을 걷다' '영도다리 건너 깡깡이길을 걷다' '흰여울마을을 만나다' 등 5개 코스가 있다.
올 가을 부산의 옛 도심을 느리게 걸으며 다양한 역사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원도심 스토리투어'가 시민·관광객들의 발길을 이끈다(사진은 원도심 스토리투어 문화·역사 해설사인 '이야기 할매'가 중구 광복로에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명을 하는 모습).부산관광공사는 원도심 스토리투어를 무료로 운영하며 홈페이지(www.bto.or.kr)를 통해 참가 신청을 받고 있다. 매주 토·일요일 5명 이상 신청을 받아 정기투어를 진행하고, 요일에 상관없이 10명 이상 신청할 경우 수시투어도 실시한다. 5개 코스는 각각 1시간 30분∼2시간 정도 걷는 코스. 참가자들은 걷기 편한 옷차림과 신발, 모자, 음료수 등을 준비해 출발시간(1코스 오후 1시30분, 2∼5코스 오후 1시) 10분 전까지 출발지에 모여야 한다.
원도심 스토리투어는 지역 토박이 출신으로 전문교육을 받고 문화·역사해설사로 활동하고 있는 '이야기 할배·할매'들이 참가자들과 함께 5개 코스를 걸으며 각 지역에 얽힌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 가장 큰 특징. 무심코 지나치는 골목, 낡은 건물에 숨겨진 이야기를 듣다 보면 원도심 곳곳에 숨겨져 있는 보물들을 찾아내는 기분을 만끽할 수 있다.
부산광역시와 부산관광공사는 가을관광주간(10월19일∼11월1일)을 맞아 시민과 청소년, 관광객들이 참여하는 원도심 스토리투어 홍보 이벤트를 펼친다. 부산의 속살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여행코스를 널리 알려 국내외 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이번 이벤트는 '우리 동네 보물찾기' '원도심 바로알기' '이야기 할배·할매가 간다' '1만번의 행운을 잡아라!' '내가 원도심 왕!' 등 5가지로 진행된다.
'우리 동네 보물찾기'는 원도심 지역주민들을 초청해 스토리 투어를 펼치는 행사. 오는 24일중구, 31일 동구, 다음달 7일 영도구 주민들을 각각 초청한다. 각 지역 스토리투어는 오전 10시와 오후 2시 두 차례 진행하며, 참가 신청은 해당 자치구 문화관광과(중구 600-4085, 동구 440-4814, 영도구 419-4062)에 하면 된다.
'원도심 바로알기'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원도심 체험행사. 부산관광공사 전화(780-2178)나 홈페이지를 통해 초·중·고 학교별로 신청을 받는다.
'이야기 할배·할매가 간다'는 가을관광주간 동안 부산종합관광안내소, 용두산공원, 부산역, BIFF광장, 절영해안산책로 입구 등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에 스토리텔러를 2명씩 배치해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를 안내하는 이벤트. 기존 5개 코스 외 관광객이 원하는 코스도 안내하는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한다.
'1만번의 행운을 잡아라!'는 부산관광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원도심 스토리투어 참가를 신청한 1만번째 예약자에게 특별한 선물을 주는 이벤트. 아깝게 1만번을 놓친 9천999번째 참가자와 1만1번째 참가자에게도 기념품을 제공한다. '내가 원도심 왕!'은 투어 참가 후 부산관광공사 홈페이지에 후기를 올린 관광객을 선정해 기념품을 주는 이벤트다.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 코스
구분 코스명 주요구간 모이는 곳 1코스 영도다리 건너
깡깡이길을 걷다영도다리→수리조선소길(깡깡이길)
→대평동 일대→영도 도선장→용신당부산종합관
광안내소2코스 용두산 올라
부산포를 바라보다봉아주차장→관수가→초량왜관 터
→용두산→부산근대역사관→대각사롯데백화점
광복점 전망대3코스 이바구길 걷다 옛 백제병원→남선창고 터→초량교회
→168계단→김민부전망대→당산
→이바구공작소부산외국인
서비스센터4코스 국제시장
기웃거리다BIFF광장→먹자골목,국제시장
→보수동책방골목→부평깡통시장부산종합
관광안내소5코스 흰여울마을
만나다흰여울마을 운영지원센터→절영해안산책로
→맏머리계단→흰여울길→변호인 촬영지
→이송도전망대영도
경찰서 앞