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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차·에어부산 고객만족도 1위

르노삼성차, 판매서비스·제품·A/S 3개 석권…에어부산 2년 연속 선정

내용
르노삼성차와 에어부산이 고객평가에서 최고 자리에 올랐다. 르노삼성차는 '마케팅 인사이트'의 '2014년도 자동차 품질 및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에어부산은 한국능률협회 주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저비용항공 부문 1위에 2년 연속 선정됐다(사진은 에어부산 승무원들 모습).

부산을 기반으로 하는 르노삼성자동차(대표 프랑수아 프로보)와 에어부산(대표 한태근)이 고객평가에서 최고 자리에 올랐다.
르노삼성차는 자동차 전문 리서치기업 ‘마케팅 인사이트’가 지난 7월 진행한 ‘2014년도 자동차 품질 및 고객만족’ 조사에서 국산차 중 고객만족도 부문 3개 항목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이번 조사는 차량 보유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고객만족 분야에 해당하는 ‘판매서비스만족도, 제품만족도, A/S만족도’와 자동차 품질 분야에 해당하는 ‘초기품질 문제 점수, 내구품질 문제 점수, 품질스트레스 경험 수’ 등 총 6개 부문에 걸쳐 진행됐다. 평가 결과, 르노삼성차는 판매서비스만족도, 제품만족도, A/S만족도 3개 항목 모두 1위를 석권했다. 특히 판매서비스만족도는 13년 연속 1위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다.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업인 ‘마케팅 인사이트’는 10만여명의 기획조사 표본 규모를 바탕으로 매년 ‘한국자동차 품질백서’를 발간하는 등 한국 자동차의 품질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에어부산은 한국능률협회 주관 KCSI(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저비용항공 부문 1위로 2년 연속 선정됐다. 이번 조사는 지난 4∼8월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면접원의 가구방문에 의한 일대일 면접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에어부산은 지난 7월 국토교통부의 ‘2013년도 항공교통서비스 평가’에서도 2년 연속 최고 등급인 ‘매우 우수' 항공사로 선정됐다.
에어부산은 저비용항공사 중 유일하게 ‘핫밀(Hot Meal)’ 제공을 비롯해 다양한 음료 및 신문서비스 등 모든 기내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맥주 제외), 좌석 간 간격을 다른 저비용항공사보다 1∼2인치 넓게 조정하는 등 고객 서비스 향상에 노력해 오고 있다.

작성자
조민제
작성일자
2014-10-13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650호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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