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민원행정 전국 ‘으뜸’
처리기간 줄이고 문자 서비스…정부 평가 ‘우수’ 뽑혀
- 내용
부산광역시가 민원처리기간을 앞당기고, 민원처리 결과를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알려주는 앞선 서비스 행정을 펼쳐 ‘우수기관’에 뽑혔다.
부산시는 최근 정부 주관 ‘2008년도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 운영평가’에서 우수기관에 뽑혀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행안부가 전국의 특별행정기관,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 등 309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처리 단축률’ ‘민원처리 직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특수시책’ 등을 평가한 결과다.
평가결과 부산시는 법정처리기간이 6일 이상인 민원의 처리기간을 평균 5일 단축해 단축률이 65.2%로 나타났다. 또 민원처리 결과를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알려줘 시민의 고객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았다.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는 민원처리기간을 법정처리기간보다 단축 처리한 우수 직원에게 시상금 지급, 표창수여 등 인센티브를 줘 민원부서 직원에 대한 사기를 높이고 민원인의 시간·경제적 비용을 줄일 목적으로 부산시가 2007년 전국 행정기관 중 처음 도입해 운영하고 있는 제도다.
- 작성자
- 박재관
- 작성일자
- 2009-07-15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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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이라좋다 제138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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