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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송선 검증된 최첨단 시스템 갖췄다

무인자동운전 경전철 전 세계 14개국 57개 노선 ‘안전 운행중’

내용

내년 개통 예정인 부산도시철도 4호선 반송선은 5중 안전장치를 갖춘 최첨단 안전시스템으로 운행된다.

부산교통공사(사장 안준태)에 따르면 반송선은 출입문이 안전하게 닫혔을 경우에만 출발하며, 차량 양쪽에 안내레일을 설치, 열차 탈선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하게 설계했다. 또 열차 주행 중 장애물이 나타나면 자동으로 정지하며, 차량 출입문이 잘못 열렸을 경우 전기가 자동으로 차단되고, 주요 장치를 이중으로 구성, 고장시에도 정상운행이 가능하게 만들었다.

또 무인운전에 따른 승객편의를 위해 반송선에 220여명을 투입, 전 역사 출입구에 안내창구를 설치해 승객을 안전하게 안내하며, 모두 47대의 엘리베이터(역당 3.4대)와 133대의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고 전 역사에 스크린도어를 설치, 승객 추락 사고를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게 했다.

뿐만 아니라 열차객실과 대합실, 승강장에 비상연락장치를 설치, 승객이 언제 어디서나 직원과 직접 통화할 수 있다. 주행로 주변에 대피로를 확보해 유사시 안전한 대피가 가능하며 객실 및 승강장에 열차 비상정지 버튼을 설치, 비상시 안정성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게 설계했다.

반송선 같은 무인자동운전 경전철은 미국 16개 노선과 일본 7개 노선, 프랑스 1개 노선 등 전 세계 14개국 57개 노선에서 수십년째 안전하게 운행중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용인경전철과 부산∼김해 경전철 등이 운행을 앞두고 있어 안전문제는 이미 검증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안준태 부산교통공사 사장은 "반송선은 국책사업으로 개발된 한국형 표준 고무차륜 경전철 시스템으로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국내 15개 기업이 참여, 표준사양으로 개발해 기술적 성가와 가치를 인정받았고 2005년 대한민국 신기술인증 취득 및 국외 전문기관에서 안정성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작성자
조민제
작성일자
2009-06-24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377호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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