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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터널 개통 토곡∼연산 ‘단숨에’

왕복 4차로 쌍굴 18일 개통…과정로 숨통 틔워

내용
부산 터널 17개로 연산교차로와 토곡 과정로를 잇는 연산터널이 착공 3년만인 18일 개통한다. 연제구 연산고분군 밑을 지나는 연산터널은 길이 240m에 왕복 4차로 쌍굴터널로 접속도로인 산복도로를 합하면 총길이는 1천592m에 달한다. 연제구 연산동 과정로(부산시 소방본부)∼연산중학교간 도로가 시원하게 뚫린 것. 이로써 부산시내 터널은 모두 17개로 늘어났다. 연산터널을 포함한 산복도로 완공으로 토곡 및 해운대 방면의 주요 연결도로인 과정로의 교통체증이 풀리고, 연산1, 8, 9동 주민과 수영·해운대 지역 주민의 출퇴근길이 훨씬 빠르고 편리해질 전망. 연산 토곡 방면에서 연산교차로로 나오기 위해서는 망미동 고개나 옛 대한색소 방면으로 우회해야 했으나 이제는 직선 교통축을 이용해 도심을 가로지르게 됐기 때문. 연산터널 개통으로 운행시간이 줄고,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어 지역간 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부산광역시는 부산지방경찰청과 협의, 터널 개통 전 기존의 2차로 접속도로를 재정비, 4차로로 넓히고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반도보라아파트 앞에서 연산교차로쪽으로 좌회전을 금지했다. 사고 위험이 높은 터널 입구에는 차로 규제봉과 충격방지시설, 경보등 등 교통안전시설도 설치를 끝냈다.
작성자
부산이야기
작성일자
2004-03-20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10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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