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다이내믹 부산 제1460호 전체기사보기

동남권 위해선 '가덕', 대구 위해선 '밀양'!

긴급점검 / 이래서 '가덕도'다 ③
안전·효율·경제성 모두 가덕 앞서 … 교통망 개선, 접근성 문제없어

내용

동남권 신공항이 부산 가덕도에 들어서야 하는 당위성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안전성, 운영효율성, 환경성, 확장성, 시공성, 경제성에서 가덕도가 모두 앞선다. 그럼에도 대구 사람들이 죽기살기로 밀양을 지지하는 이유는 단 한가지다. 밀양이 장애물과 소음영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산 가덕도에 비해 더 가깝다는 것이다.

부산발전연구원 최치국 연구실장은 최근 부산의 한 일간지에 '20분의 공항 전쟁'이란 글을 썼다. 실제로 대구에서 가덕도는 밀양 하남보다 20분이 더 걸린다. 현재의 도로를 이용할 경우다. 그러나 대구~삼랑진(진례)~마산으로 이어지는 KTX를 진례~가덕도로 바로 연결하면 동대구역에서 가덕도까지 40분 이내로 접근성이 크게 높아진다. 향후 2020년 '국가기간교통망계획'에 따르면 철도를 시속 250㎞로 높이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럴 경우 동대구역에서 가덕도까지 24분이면 도착한다.

인천공항의 경우 서울역에서 기존 리무진 버스를 이용할 때는 1시간 20분 걸렸지만 이제 전용철도의 개통으로 43분에 주파한다. 20분은 더 이상 대구시민의 신공항 결사유치를 위한 명분이 될 수 없다.

동남권 신공항은 김해공항의 한계인 장애물과 소음에서 자유로운, 안전한 24시간 공항을 건설하는 것이다.

밀양은 이같은 필수사항을 단 한가지도 충족시키지 못한다. 사방이 산이고, 소음피해지역이 가구수 기준으로 김해공항의 8배가 넘는다. 현재 김해공항보다 입지여건이 훨씬 더 나쁘다.

그 무엇보다 앞서야 할 전제조건은 안전성이다.

밀양은 내륙분지다. 30여개의 산이 둘러싸고 있다. 활주로 진입표면에 있는 최소 16개의 산봉우리를 잘라내야 한다. 절취해야 할 산봉우리 중에는 대구의 팔공산과 같은 김해시의 신어산도 포함되어 있다.

대구의 팔공산 산봉우리를 200m쯤 잘라내야 한다면, 대구시민은 흔쾌히 동의할 수 있을 것인가. 대구만을 위해선 가까운 '밀양'이 좋을지 모르나, 동남권 전체를 위해선 '가덕도'에 공항을 건설해야 하는 뚜렷한 이유들이다.

작성자
박재관
작성일자
2011-02-01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460호

첨부파일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이전글 다음글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