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지정문화재 등록 해운정사 삼층석탑
- 내용
▲ 해운정사 일주문 전경.
해운정사 삼층석탑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운정사 경내에 있는 이중기단 삼층 탑신의 석탑이다.
이 석탑은 원래 경주에서 대구로 이건되었다가 다시 경주에 위치한 손재림박물관 정원에 옮겨진 뒤 해운정사로 기증된 것이다.
삼층석탑의 사리 공(불탑에 사리를 봉안하는 입구)은 가로 28㎝, 세로 28㎝이다. 신라석탑의 전형적 조탑 방식일 가능성이 크다.
▲ 부산시 지정문화재가 된 삼층석탑 전경.
해운정사 삼층석탑이 지난 4월 29일자로 부산광역시지정유형문화재 제212호로 지정됐다. 유형문화재는 203건, 지정문화재는 총 510건이 지정됐다.
삼층석탑의 재료인 화강암은 흑색의 흑운모와 석영과 사장석의 함유가 적절한 양질의 암석으로 흔히 말하는 경주 남산 화강암이다. 따라서 채석은 경주시 내남면 일대일 것으로 추정한다.
▲ 해운정사 원통보전 전경.
해운정사 원통보전 건물은 해운정사의 본전으로 1989년 11월에 완성되었다.
건물은 전통적 형식으로 정면 7칸 측면 4칸의 규모로 다포식 양식을 갖췄다.
▲ 부처님오신 날 원통보전 앞 연등 진열.
한편 해운정사는 1971년 창건했다. 해운대 10대 관광명소로 지정되었다.
천수천안관세음보살상을 주불로 모신 원통보전 큰법당, 부처님 진신사리 33과를 모신 3층 목탑 형식의 관음보궁, 대불전, 심인전 등이 있다.
- 작성자
- 황복원
- 작성일자
- 2020-05-01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