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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내믹 부산 제1066호 경제

지역 소비자 피해 예방·보호 나섰다

소비생활센터 1/4분기 피해 분석

내용
전년 비해 64% 증가… 할인회원권·방문판매 순 사업자 감독… 소비자단체 등 연계 시스템 구축  충동구매나 허위과장 광고, 할인혜택으로 물품 구매를 유인하는 업체들의 상술로 지역 소비자들의 피해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부산광역시 소비생활센터는 올 1/4분기 부산지역 6개 소비자단체와 구·군 자치단체에 접수된 1만631건의 피해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4/4분기(6천492건)에 비해 63.8%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소비생활센터에 따르면 물품구매 관련 피해는 감소 추세이나 서비스 관련 제품 구매의 피해는 대폭적인 증가 추세에 있다는 것.  또 피해 접수 이유별로는 계약관련이 3천4424건으로 전체의 32.4%로 가장 많고 상담정보 28.6%, 품질기능 21.6%, 가격요금 5.7% 순으로 집계됐다.  불만피해 접수가 가장 많은 것은 할인회원권(789건)으로 업체들이 고객을 늘리는 과정에서 고가의 경품을 미끼로 소비자를 유인하거나 신용조회 명목으로 신용카드 번호를 알아낸 뒤 일방적으로 계약을 체결하는 사례다.  또 학습교재(771건), 건강식품(753건), 서적 음반 인쇄물(397건) 등 특수판매 방식으로 거래되는 품목은 방문판매나 전화권유 방식으로 구매를 유도한 후 소비자의 청약철회권 행사를 방해해 계약해제를 기피하는 사례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의료서비스, 화장품 등의 소비과정에서 안전·위생과 관련해 소비자 불만피해가 급속하게 늘어나는 것도 주목된다.  시는 할인회원권 피해사례에 대한 소비자교육을 강화하고 피해 다발업체에 대한 신속한 소비자 경보를 발령하는 등 소비자 피해의 사전예방에 힘쓸 계획이다.  또 방문판매법과 할부거래법에 따른 소비자의 권익행사를 방해하거나 기피하는 사업자에 대한 행정 감독을 강화할 예정. 또 소비자단체·식약청 등과 연계해 관련 정보를 신속히 수집, 홍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에 온 힘을 쏟을 방침이다.
작성자
부산이야기
작성일자
2003-06-05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06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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