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청 시설 운영은 이렇게 (5, 주차장)
메인컴퓨터로 입 출차 현황 등 제어· 대중교통 이용· 화단방향 전진주차 실시
- 내용
- “시청사를 방문할 때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세요.” 부산시 청사 부설주차장 이용차량은 하루 평균 2천대. 시는 교통수요 억제차원에서 주차장 이용을 유료화하고 있다. 부설주차장 면적은 4만9천4백53㎡로 1천2백95대(지상 2백47대^지하 1천48대)의 주차가 가능하며 모든 시스템은 중앙관제실 메인컴퓨터에서 제어된다. 입차 때는 차량 안에서 주차권 발매기에 있는 주차 발권 버턴을 눌러 주차권을 뽑는다. 이와 동시에 자동으로 차량 차단기가 올라가며 차량 통과 후 차단기가 내려간다. 출차 때는 정산원에게 주차권을 건네면 운전자가 요금을 볼 수 있게 요금 표시기에 정산액이 표시되고 정산이 완료되면 차단기가 자동으로 열린다. 이때 방문 부서의 확인이 있는 경우 1시간 주차요금이 면제되며 1시간이 경과하고 30분까지는 1천원, 이후부터는 매 10분당 5백원씩 가산된다. 주차면제 및 감면대상은 △공무수행 관용차량 △1시간 이내 민원인 주차 △회의^행사 참여 민원인 등이다. 승용차 10부제운행 참여 차량 20%, 국가 유공자 장애인 차량은 50% 각각 할인된다. 주차장 이용은 오전 8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정기주차는 24시간 가능하며 오후 10시 이후는 출차가 불가능하다. 시 시민봉사과 이종수 과장은 “승용차 10부제운행 미참여 차량은 부설주차장 이용이 불가능하다”며 부제운행에 적극 참여해 줄 것과 주차할 때는 화단의 여러 수목과 화초들이 차량 매연가스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기 위해 반드시 화단방향 전진주차를 해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지상주차장에 설치된 25면의 장애인 전용 주차장에는 장애인 차량 이외는 이용을 금지하고 있다.
- 작성자
- 부산이야기
- 작성일자
- 2000-06-09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
부산이라좋다 제855호
- 부산이라좋다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