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산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명지신도시 구간 지하화
주민 요구 반영 사업비 3천224억 증액 … 2026년 착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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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가오는 서부산 시대 서부산권 주민의 오랜 숙원인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건설사업이 명지신도시 구간 지하화를 반영한 총사업비 확정으로 탄력을 받게 됐다.
하단∼녹산선은 현재 건설 중인 사상∼하단선을 연장해 하단역에서 을숙도, 명지국제신도시를 거쳐 녹산국가산단까지 총 13.47㎞를 연결하는 노선이다. 2022년 6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현재 기본계획 승인 절차를 이행 중이다.부산광역시는 하단∼녹산선 건설 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진행한 시민공청회에서 주민들이 제시한 `명지국제신도시 구간(노선도 104∼106 정거장 2.3㎞) 지하화' 의견을 수용, 기본계획에 반영해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에 승인을 신청했다.
명지국제신도시 구간 지하화에 따른 사업비 증가로 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거쳤으며, 지난 8월 23일 기본계획 총사업비가 확정돼 국토교통부에 통보됐다.
이번에 확정된 총사업비는 1조4천489억 원으로, 명지국제신도시 구간 지하화 사업비가 반영돼 당초 예비타당성조사 총사업비보다 3천224억 원이 증액됐다.
부산시는 도시철도 하단∼녹산선이 건설되면 서부산권 주민들의 대중교통수단 선택의 폭이 확대되고, 녹산국가산단 근로자와 지역주민의 교통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부산 도심을 연결하는 도시철도 노선 확충으로 대중교통수단 분담률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
부산시장은 "서부산 핵심사업인 `하단∼녹산선' 건설 총사업비가 확정됨에 따라 기본계획 승인, 각종 심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조속히 추진할 것"이라며 "연내 설계 등을 진행해 2026년 착공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작성자
- 구동우
- 작성일자
- 2024-09-30
- 자료출처
- 부산이라좋다
- 제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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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이라좋다 제202416호
-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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