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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내믹 부산 제1815호 시정

부산 교통, ‘차’보다 ‘사람 중심’으로

“교통약자 배려 확대·보행자 중심 도로 환경·안전한 도시철도”
중앙로·번영로 등 도심 간선·자동차 전용도로 제한속도 낮춰

내용

부산 교통 체계 개선

 

부산의 교통 체계가 ‘자동차 중심’에서 ‘사람(시민) 중심’으로 바뀐다. 도심 간선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의 제한속도를 낮추고, 교통사고 예방에 도움이 큰 대각선 횡단보도와 횡단보도 보행자 자동인식시스템 같은 첨단시설을 확대해 어린이와 어르신 같은 교통약자와 보행자가 마음 편히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교통안전도시’로 거듭난다.

 

부산의 교통 체계가 ‘자동차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바뀐다. 어르신과 어린이 같은 교통약자와 보행자가 마음 편히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교통안전도시’로 거듭난다. 사진은 보행자가 걷기 좋도록 차도의 폭은 줄이고 보도는 넓힌 중구 광복로 일대 모습. 자동차가 보도를 침범할 수 없도록 화분을 설치했다.  사진·권성훈 

▲부산의 교통 체계가 '자동차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바뀐다. 어르신과 어린이 같은 교통약자와 보행자가 마음 편히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교통안전도시'로 거듭난다. 사진은 보행자가 걷기 좋도록 차도의 폭은 줄이고 보도는 넓힌 중구 광복로 일대 모습. 자동차가 보도를 침범할 수 없도록 화분을 설치했다. 사진·권성훈 

 

부산광역시와 부산경찰청·도로교통공단·한국교통안전공단이 부산의 교통 체계 개선에 함께 나선다. 부산은 민·관이 힘을 합쳐 ‘교통 사망사고 줄이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지만,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여전히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웃돈다. 운전·보행 행태도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최하위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산의 교통 체계를 교통약자에 대한 배려 확대, 사람 중심의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 등으로 개선해 시민의 생명과 삶의 질을 높이려는 것이다.

 

먼저 교통약자 배려는 어르신 사망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고령 운전자를 대상으로 운전능력 인지·지각검사를 강화하고 고령 운전자가 면허를 자진 반납하면 교통카드를 제공할 계획이다. 어르신 운전자에 대한 일반시민의 양보문화 확산을 위해 실버마크를 제작·배포한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해서는 학교 주변 스쿨존에 무인단속 장비 31대를 추가로 설치하고 등하굣길 보행 안전지도와 통학버스 운전자 안전교육의 내실을 높인다. 캠코더나 이동식 과속단속 등 장비를 활용한 교통단속과 보행자 보호위반, 이륜차 인도 주행, 횡단보도·인도 주차단속을 강화한다.

 

부산경찰청 분석에 따르면 지역 내 교통사고 사망자는 보행자와 고령층에 집중돼 있다. 지난해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163명 중 보행자는 절반이 넘는 83명(51%)이었다. 사망자 가운데 65세 이상이 77명(47%)으로 50대(51∼60세)보다 배 이상 많았다.

 

사람 중심의 안전한 도로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도심 주요 간선도로의 제한속도를 현행 시속 60㎞ 이하에서 50㎞ 이하로 낮춘다. 지난해 6월 전국 처음으로 속도 하향 시범구역으로 시행 중인 영도구의 효과를 분석해, 올해 하반기 중으로 중앙로나 가야로·충렬로·덕천로 가운데 한 두 곳에서 우선 시범 적용할 계획이다. 번영로와 동서고가로·공항로 등 자동차 전용도로의 제한속도도 시속 60∼70㎞ 이하로 하향 조정할 방침이다.

 

어린이·노인보호구역과 대각선 횡단보도를 확대하고 횡단보도 보행자 자동인식시스템을 시범 설치해 어린이와 어르신의 보행 안전을 지킨다. 또 저상버스를 추가로 도입하고 두리발과 장애인 콜택시 운영을 개선해 교통약자가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도시철도는 안전을 강화하고 선진 교통안전 체계 구축, 올바른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시민 중심의 문화운동을 함께 펼친다. 시는 교통 약자와 보행자가 마음 편히 다닐 수 있는 교통 환경 조성을 통해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현재의 절반 수준인 80명까지로 줄여나간다는 목표다.

작성자
조민제
작성일자
2018-02-21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1815호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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