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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내믹 부산 제849호 시정

99년 부산시 역점사업 진단- 행정관리국

시민으로부터 사랑받는 행정봉사체제 구축

내용
 4백만 시민을 위한 부산시정의 파이프라인을 자임하고 있는 행정관리국은 시민과 함께 하는 시정 메키니즘 구축을 통해 부산을 살기좋은 지역공동체로 만들고,시청이 시민의 행정타운이자 문화 및 휴식공간인 `시민의 집\"\으로 정착되게끔 총체적 봉사력을 발휘하고 있다.  시민역량 결집을 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행정관리국은 올해 역점시책을 △열린시정 구현 △능동적 조직분위기 확산 △서비스시정 극대화 △자치시정 정착 △시민운동 활성화 △민방위 태세 확립 △공공근로사업 내실화 등에 두고 능동적 기동력을 발진시켰다.  허남식 시 행정관리국장은 “사랑받은 시정이 되려면 가감없는 행정공개와 시민의견의 반영이 중요하다.”며 “공무원의 전문화 및 능력개발, 친절한 근무자세, 동사무소의 주민자치센터 전환, 민원서비스 향상 등을 생활화 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행정관리국의 이같은 추진은 부산시가 올해 행정서비스 국민만족도 조사에서 전국 16개 시도중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게 하는 활력소로 작용했다. 지난해 이어 연속 `우수기관(2위)\"\의 영예를 안은 부산시는 특히 행정서비스 향상도가 지난해 41.6점에서 올해는 무려 26.6점이나 뛰어올라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변화와 개혁의 견인차 역할을 감당하고 있는 구성원 2백28명의 일체감이 이룬 결정체가 아닐 수 없다.  올해는 시장의 현장 방문대화 등과 시민제안 및 공공근로사업 시민아이디어 공모 등을 통해 `열린시정\"\을 구현하고 시민운동단체 지원 등으로 건전사회 조성에 심혈을 쏟을 것이다. 인터넷 및 PC이용 증명발급, 팩스민원 확대, `민원 One-Stop 처리제\"\운영 등을 강화하고 규제 4백50여개중 50%를 개선한다.  특히 시민과의 유대감 조성을 위해 시청사의 개방은 전국적인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2월 20일 현재 방문객은 6백여단체 6만여명이며 개인까지 합하면 8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시는 이들에게 부산시를 상징하는 모양을 새긴 `방문기념 스탬프\"\를 찍어줘 거리감을 없애고 애정을 넘치게 하는데 큰 몫을 하고 있다.  시는 구군에 대해 현안문제 적극 지원, 순방시정설명회 활성화, 구청장 및 군수회의 정례화 등에 주력하고 동사무소 주민자치센터를 시범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능동적 조직분위기 창출을 위해 모범공무원을 특별승진시키고 외부 우수인력 영입 및 주특기제 도입 등을 통해 행정의 생산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공공근로사업은 공무원 봉급 삭감으로 조성한 9백6억원으로 4단계에 걸쳐 연인원 2백58만8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3월 말까지 연간 사업비중 50%를 집중 투입한다.  21세기 세계의 중심도시로 우뚝 서는 부산을 창조하기 위해 4백만 시민 모두가 부산을 사랑하고 하나로 뭉치는 새로운 시민운동인 `내사랑부산운동\"\을 본격 추진, △가장 친절한 시민 △가장 청결한 도시만들기 △아파트단지 중심의 이웃 공동체 형성 △2002년 아시안게임과 월드컵의 성공적 개최 등을 위한 모든 시민 참여의 꽃도시 만들기 등을 실현할 것이다.  자원봉사 활동을 통한 시민의 사회참여 기회 확대와 제2건국운동의 범시민적 추진 공감대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작성자
부산이야기
작성일자
2000-06-09
자료출처
부산이라좋다
제호

부산이라좋다 제84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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