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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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하중 (主荷重) principal load
- 교량의 설계에 있어서 상시 또는 비교적 빈번하게 작용하며 주요 부재 단면의 결정에 지배적인 하중.
- 주행 속도 (走行速度)running speed
- 주행 거리를 주행 시간으로 나눈 값.
- 주행 저항 (走行抵抗) rolling resistance
- 차가 노면을 달리는 경우 노면이나 타이어의 변형, 노면의 요철에 의한 충격, 타이어의 미끄러짐 등에 의해 생기는 저항이며 노면 상태와 자동차의 총중량 G[kg]가 이것에 관계되며, 다음 식으로 나타낸다. 주행 저항 w u×G(kg) u는 주행 저항 계수로, 노면의 상태에 따라 다르다. 자갈길에서는 약 0.033, 아스팔트 포장 도로에서는 약 0.01이다.
- 주행 편익 (走行便益)travel benefits
- 도로 정비에 의해 절감되는 주행 비용(연료비, 유지 수선비, 인건비 등)으로 표시된다.
- 주행 호이스트 (走行-)traveling hoist
- 호이스트에 바퀴를 달아 레일 위를 주행하는 형식의 것.
- 주행로 (舟行路) boat way
- 댐이나 둑의 부속 설비의 하나로, 배가 다닐 통로로 하기 위해 평균 구배 1 : 12 정도로 만든 개거(開渠).
- 주행선
- 케이블 크레인(cable crane)에 있어서 캐리어(carrier)를 옆으로 가게 하기 위한 강제의 줄이다. 일반적으로 주행선 아이 드럼(eye drum)과 되돌아 오는 쉬이프(sheep)를 통과해서 엔드 레스트럼(end resdrum)에 감기게 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주행속도는 200∼250m/분의 경우가 많다.
- 주행성 (走行性) trafficability
- 토공용 건설 기계로 시공할 때 기계의 주행성 양부(良否)의 정도를 표현하는 말. 주행성의 양부는 작업 능률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양부의 판정에는 일반적으로 콘 지수로 표시한다. 이것에 의해 적당한 기종을 선택하거나 주행성의 확보를 위한 대책을 수립한다.
- 주행식 살포법 (走行式撒布法)traveling distribution system
- 살수 여상법 중의 하나. 직4각형 여상의 양측에 레일을 깔고 그 위를 강철제의 빔이 왕복하면서 하수를 살포한다. 인접한 2개의 여상을 1조로 하여 각 살수기를 로프에 의해 교대로 움직인다. 살수기에는 많은 수의 구멍이 뚫린 살수관이 실려 있다. - sewer sprinkling system
- 주행저항
- 차륜계에 대한 건설기계의 주행에는 회전저항, 등판저항, 가속저항 등이 수반된다. 회전저항은 지면을 굴르기 위해서 발생하는 저항으로서 차체의 무게에 대해서 일정한 비율로 생긴다. 등판저항은 경사의 1%에 대해서 차체 무게의 약 1%에 해당한다. 가속저항은 출발할 때 일어나는 저항인데 가속도에서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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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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