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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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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하중 (主荷重) principal load
교량의 설계에 있어서 상시 또는 비교적 빈번하게 작용하며 주요 부재 단면의 결정에 지배적인 하중.
주행 속도 (走行速度)running speed
주행 거리를 주행 시간으로 나눈 값.
주행 저항 (走行抵抗) rolling resistance
차가 노면을 달리는 경우 노면이나 타이어의 변형, 노면의 요철에 의한 충격, 타이어의 미끄러짐 등에 의해 생기는 저항이며 노면 상태와 자동차의 총중량 G[kg]가 이것에 관계되며, 다음 식으로 나타낸다. 주행 저항 w u×G(kg) u는 주행 저항 계수로, 노면의 상태에 따라 다르다. 자갈길에서는 약 0.033, 아스팔트 포장 도로에서는 약 0.01이다.
주행 편익 (走行便益)travel benefits
도로 정비에 의해 절감되는 주행 비용(연료비, 유지 수선비, 인건비 등)으로 표시된다.
주행 호이스트 (走行-)traveling hoist
호이스트에 바퀴를 달아 레일 위를 주행하는 형식의 것.
주행로 (舟行路) boat way
댐이나 둑의 부속 설비의 하나로, 배가 다닐 통로로 하기 위해 평균 구배 1 : 12 정도로 만든 개거(開渠).
주행선
케이블 크레인(cable crane)에 있어서 캐리어(carrier)를 옆으로 가게 하기 위한 강제의 줄이다. 일반적으로 주행선 아이 드럼(eye drum)과 되돌아 오는 쉬이프(sheep)를 통과해서 엔드 레스트럼(end resdrum)에 감기게 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주행속도는 200∼250m/분의 경우가 많다.
주행성 (走行性) trafficability
토공용 건설 기계로 시공할 때 기계의 주행성 양부(良否)의 정도를 표현하는 말. 주행성의 양부는 작업 능률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양부의 판정에는 일반적으로 콘 지수로 표시한다. 이것에 의해 적당한 기종을 선택하거나 주행성의 확보를 위한 대책을 수립한다.
주행식 살포법 (走行式撒布法)traveling distribution system
살수 여상법 중의 하나. 직4각형 여상의 양측에 레일을 깔고 그 위를 강철제의 빔이 왕복하면서 하수를 살포한다. 인접한 2개의 여상을 1조로 하여 각 살수기를 로프에 의해 교대로 움직인다. 살수기에는 많은 수의 구멍이 뚫린 살수관이 실려 있다. - sewer sprinkling system
주행저항
차륜계에 대한 건설기계의 주행에는 회전저항, 등판저항, 가속저항 등이 수반된다. 회전저항은 지면을 굴르기 위해서 발생하는 저항으로서 차체의 무게에 대해서 일정한 비율로 생긴다. 등판저항은 경사의 1%에 대해서 차체 무게의 약 1%에 해당한다. 가속저항은 출발할 때 일어나는 저항인데 가속도에서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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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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