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행정서비스헌장

전문

우리 건설본부 전 공무원은 투명하고 안전한 건설행정 추진과 최상의 대민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모두가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01. 우리는 밝은 미소와 자상한 말씨,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으며, 모든 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자세로 처리하겠습니다.
  2. 02. 우리는 편리하고 체계적인 광역도로망(도로ㆍ교량) 구축과 시민 중심의 녹색 친환경 도시 조성, 부산다운 매력의 영조물 건립을 통해 세련되고 품격 높은 일류건설을 구현하겠습니다.
  3. 03. 우리는 부실공사를 방지하고 신공법을 연구ㆍ개발하여 완벽시공을 추구하겠습니다.
  4. 04. 우리는 고객에게 민원 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함은 물론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5. 05. 우리는 우리의 노력과 실천 사항을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0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사무실 입구에 좌석배치도와 사진, 담당업무를 부착하고, 고객이 사무실에 들어오는 즉시 먼저 보는 공무원이 안내하며,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우선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공무원이 없을 경우에는 다른 공무원이 대신하여 모시고, 대기 시간을 알려 주거나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1시간 이내에 고객께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셨을 때 복사기, FAX, 전화 등을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성심껏 안내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일을 마치시고 돌아가실 때에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로 고객을 맞이할 경우
    •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겠습니다.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안녕하십니까? 건설본부 ooo입니다"라고 정중히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 고객이 원하시면 용무를 메모 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1시간 이내에 고객께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고객과 전화 통화가 끝났을 경우에는 "감사합니디"등 끝인사를 한 다음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02. 건설본부가 제공하는 서비스
  • 시민만족을 위한 청렴하고 투명한 건설행정 추진
    • 고객의 안전을 책임진다는 사명감으로 설계단계에서 완공까지 최선을 다하고 필요시 전문가의 자문과 철저한 설계검토과정을 걸쳐 투명한 건설 행정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 주요 건설공사의 추진상황을 건설본부 홈페이지에 제공하여 건설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정보를 시민과 함께 공유해 나가겠습니다.
    • 참여업체가 공사ㆍ용역 등의 계약 이행 후 대가 청구 시에는 청구를 받은 날로부터 7일(공휴일 및 토요일은 제외)이내에 지급하겠습니다.
    • 공익사업에 필요한 토지 및 건물 등의 손실보상은 법과 절차에 따라 신속ㆍ정확하게 처리하여 민원인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현장 안전관리
    • 감리ㆍ시공업체가 공사현장을 철저히 관리토록 하여 안전사고 및 시민 불편사항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안전사고 방지를 위하여 건설업체 현장근무자 안전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 하고 공사자재는 납품시 뿐만 아니라 현장 투입 전에도 필요시 사전 점검을 실시하여 불량자재 사용으로 인한 부실ㆍ하자 공사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겠습니다.
    • 안전사고 발생시는 즉시 유관기관 및 관련부서에 연락하고 현장을 통제하여 안전사고조치를 최대한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건설공해 저감으로 시민불편 해소
    • 도로건설현장에는 시민들이 이용 또는 통행에 불편요소가 없도록 30~50m 전방에 공사 안내 및 교통통제 안내판 등 안전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 건설현장에 시민불편사항 신고함을 설치하고 2~3일에 1회 이상 수시 점검 하여 불편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 시정해 나가겠습니다.
    • 작업 중 공사로 인한 시민불편사항 신고 접수시는 2일 이내 조치하고 즉시 유ㆍ무선으로 조치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0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시민만족을 위한 청렴하고 투명한 건설행정 추진
    • 민원사무처리가 잘못되었거나 지연된 경우, 불친절하거나 안내가 미흡한 경우 등 불편사항을 신고하여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특별 교육을 실시하여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사항이 부득이하게 법정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담당자가 24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업무 처리시 또는 전화 통화시 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정중히 사과하도록 하겠으며, 해당 공무원으로 하여금 이후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느끼신 불편한 점이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ㆍ우편ㆍFAXㆍ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보내실 곳 : 부산광역시 연제구 중앙대로 1000 부산광역시 건설본부 (☎888-6001~8, FAX 888-6009)
      • 홈페이지 : http://gunsul.busan.go.kr
    • 분야별 담당부서
      분야별 담당부서, 업무현황, 전화번호, FAX 항목으로 구성된 표
      담당부서 업무현황 전화번호 FAX
      총무부 총무팀
      • 서무, 인사, 감사에 관한 사항
      • 행사 및 의전에 관한 사항
      • 본부업무의 종합계획 수립 및 조정에 관한 사항
      • 예산의 편성 및 운영, 투자심사에 관한 사항
      888-6001~6 888-6009
      총무부
      공정안전팀
      • 본부장 지시사항(공정 및 사업관리 부문)
      • 본부 건설 사업장 공정관리
      • 안전관리 및 재해대책 수립
      • 공정관리 및 건설 기술 자문위원회 운영
      888-6051~4 888-6009
      총무부 회계팀
      • 본부에서 시행하는 공사, 용역 등의 계약에 관한 사항
      • 예산 집행 및 결산에 관한 사항
      888-6021~8
      888-6034~6
      888-6009
      총무부 보상팀 본부에서 시행하는 공사의 보상에 관한 사항 888-6081~8
      888-6091~7
      888-6089
      도로교량건설부 도로·터널·교량의 신설·확장공사의 설계, 시공, 감독, 총괄에 관한 사항 888-6151~8 888-6159
      토목시설부 본부에서 시행하는 토목 및 조경 공사에 관한 사항 888-6221~8 888-6229
      건축시설부 본부에서 시행하는 영조물, 기계,전기, 통신설비공사 등에 관한 사항 888-6311~8 888-6319
    • 건설본부 이용에 대한 불편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하여 주시면 고객의 작은 소리에도 관심을 가지고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04. 고객 만족도 조사 및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市본청 일괄조사)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 분야는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05. 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시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 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정당하게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이나 의견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하게 기재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건설본부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잘한 점에 대하여 칭찬해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문의처
  • 전화 : 888-6001, 팩스 : 888-6009

자료관리 담당자

공정안전팀
김성우 (051-888-6051)
최근 업데이트
2024-02-20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