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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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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국 영역 (終局領域) falling branch region
콘크리트의 σ-e 곡선에서 최대 응력 부근 및 그 이후의 영역.
종국 하중 (終局荷重) ultimate load
구조물. 부재. 지반 등에 작용하는 하중이 증대해 가서 붕괴 또는 파괴에 이를 때의 하중. 붕괴 하중, 파괴 하중, 극한 하중이라고도 한다. 재료에서는 파괴를 일으키기 직전의 하중을 말한다. 강구조에서는 항복 하중을 취하는 경우가 있다.
종국 하중 설계 (終局荷重設計) ultimate load design
구조물이 저항할 수 있는 최대의 하중을 기준으로 하여 구하고, 이에 대하여 안전율을 하중의 측에서 생각하는 구조 설계법. 리밋 디자인이라고도 한다.
종국 한계 상태 (終局限界狀態)ultimate limit state
한계 상태의 하나. 구조물이 붕괴나 파단의 상황으로 되어 더 이상 안전하다고 할 수 없는 한계의 상태.
종근 (縱筋), 수직근 (垂直筋) vertical reinforcement
철근 콘크리트 구조에서 부재의 재축 방향으로 배치하는 철근.
종단 곡선 (縱斷曲線) vertical curve
종단 선형에서 경사가 변화하는 지점에 그 물매가 매끈하게 변화하도록 삽입된 곡선을 말한다.
종단 물매 (縱斷-) longitudinal slope
종단도에 표시되는 물매. 종단 측량의 결과를 도면에 그리고 그 종단도에 시공 기면(施工基面 : 계획선)을 넣는다. 이 시공 기면의 물매를 일반적으로 종단 구배라고 한다.
종단 측량 (縱斷測量) profile leveling
일정한 노선에 따라서 지표의 수평 거리와 고저를 측정하여 종단면도를 만드는 측량. 일반적으로 20m 간격으로 중심 말뚝을 박고 지반 높이를 측정한다. 또한 중심 말뚝 사이에서 지형이 변화하는 곳은 중간 말뚝을 박는다.
종단면도 (縱斷面圖) longitudinal section
도로 구조물 등의 긴 쪽 방향의 단면도. 노선에 있어서는 중심선을 따라 그 고저를 나타내고 시공 기면이나 각종 구조물의 위치 등을 기입한 도면을 말한다.
종단면도 (縱斷面圖) profile
도로. 철도. 하천 등을 세로 방향으로 절단한 단면과 그 종단 요소를 기입한 단면도. - profile lev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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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888-6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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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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