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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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국 영역 (終局領域) falling branch region
- 콘크리트의 σ-e 곡선에서 최대 응력 부근 및 그 이후의 영역.
- 종국 하중 (終局荷重) ultimate load
- 구조물. 부재. 지반 등에 작용하는 하중이 증대해 가서 붕괴 또는 파괴에 이를 때의 하중. 붕괴 하중, 파괴 하중, 극한 하중이라고도 한다. 재료에서는 파괴를 일으키기 직전의 하중을 말한다. 강구조에서는 항복 하중을 취하는 경우가 있다.
- 종국 하중 설계 (終局荷重設計) ultimate load design
- 구조물이 저항할 수 있는 최대의 하중을 기준으로 하여 구하고, 이에 대하여 안전율을 하중의 측에서 생각하는 구조 설계법. 리밋 디자인이라고도 한다.
- 종국 한계 상태 (終局限界狀態)ultimate limit state
- 한계 상태의 하나. 구조물이 붕괴나 파단의 상황으로 되어 더 이상 안전하다고 할 수 없는 한계의 상태.
- 종근 (縱筋), 수직근 (垂直筋) vertical reinforcement
- 철근 콘크리트 구조에서 부재의 재축 방향으로 배치하는 철근.
- 종단 곡선 (縱斷曲線) vertical curve
- 종단 선형에서 경사가 변화하는 지점에 그 물매가 매끈하게 변화하도록 삽입된 곡선을 말한다.
- 종단 물매 (縱斷-) longitudinal slope
- 종단도에 표시되는 물매. 종단 측량의 결과를 도면에 그리고 그 종단도에 시공 기면(施工基面 : 계획선)을 넣는다. 이 시공 기면의 물매를 일반적으로 종단 구배라고 한다.
- 종단 측량 (縱斷測量) profile leveling
- 일정한 노선에 따라서 지표의 수평 거리와 고저를 측정하여 종단면도를 만드는 측량. 일반적으로 20m 간격으로 중심 말뚝을 박고 지반 높이를 측정한다. 또한 중심 말뚝 사이에서 지형이 변화하는 곳은 중간 말뚝을 박는다.
- 종단면도 (縱斷面圖) longitudinal section
- 도로 구조물 등의 긴 쪽 방향의 단면도. 노선에 있어서는 중심선을 따라 그 고저를 나타내고 시공 기면이나 각종 구조물의 위치 등을 기입한 도면을 말한다.
- 종단면도 (縱斷面圖) profile
- 도로. 철도. 하천 등을 세로 방향으로 절단한 단면과 그 종단 요소를 기입한 단면도. - profile lev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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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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