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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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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 응력 (存在應力) working stress
설계용 하중에 의해 구조 부재나 접합부에 발생하고 있는 응력.
존형 필댐 (-型-) zoned filldam
필댐 형식의 하나. 일반적으로 차수(遮水) 존, 반투수(半透水) 존 및 주수 존으로 구성되며, 재료의 투수 계수와 입도가 급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차수 존을 중심으로 하여 양측에 반투수 존, 또 그 외측에 투수존을 배치한다. 이와 같은 구성으로 인해 균일형 필댐에 비해 차수 존 속의 간극압의 소산(消散)이 빠르며 침윤선의 저하가 크고, 또한 전단 강도가 큰 재료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적용되고 있다. 차수 존은 댐의 수밀을 받는 존으로서 토질 재료를 층상으로 말아내어 롤러로 전압(轉壓)한다. 롤러에는 진동 롤러, 십스 풋(sheep's foot) 롤러, 타이어 롤러가 사용된다. 소요의 수밀성 및 전단 강도를 얻기 위해 전압시 토질 재료의 함수비 관리에는 충분한 주의가 요구된다. 댐 재료의 투수 계수라든가 입도가 급변하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차수 존과 투수 존의 중간에 반투수 존을 만든다. 이것은 다른 말로 트랜지션 존이라고도 한다. 반투수 존 중 차수 존의 입자의 유출을 방지하고 또한 침윤수를 안전하게 배수할 목적으로 특별히 입도를 규제한 것을 필댐이라 한다. 투수 존은 댐이 역학적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암석, 옥석, 모래와 자갈 등 전단 강도가 큰 재료를 사용한다.
존형의 댐(zone type dam)
필(fill)형 댐으로 안정도와 투수도가 다른 여러 종류의 재료로 배열하여 약조한 댐을 말한다. 미국에서는 낮은 댐에서 자주 보는 형식의 댐이다.
종결 (終結)final setting
시멘트의 응결이 끝났을 때를 의미한다. 물로 반죽한 시멘트는 초기에는 매우 큰 소성을 나타내고, 이것이 점차 줄어서 응고하여 단단해진다. 이 시기를 종결이라 한다. 그 다음은 점차 고결하여 외력에 저항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 이후를 경화라 한다. 종결의 측정 피커 바늘 장치로 행하여진다.
종곡선
경사가 크게 변화하는 곳에서 열차의 운행을 원골히 하기 위해서 삽입하는 곡선이다. 일반적으로 원곡선이나 포물선을 이용한다. 철도청에서는 인접구배의 변화가 1, 2급선에서 4/1,000, 3, 4급선에서는 5/1,000를 평균구배변화율은 1, 2급선에서 2%, 3, 4급선에서는 3%이다.
종국 강도 (終局强度), 극한 강도 (極限强度)ultimate strength
부재의 응력이 최대로 되는 것. 강재의 인장 시험의 응력. 변형 곡선에서 U의 위치에 상당한다.
종국 강도 설계 (終局强度設計) ultimate strength design
일반적으로는 종국 하중 설계와 같은 뜻으로 쓰이고 있으나 뼈대로서의 종국 내력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부재의 종국 강도를 기준으로 하여 거기에 안전율을 생각하는 설계법을 특히 구별해서 부르는 일이 있다.
종국 곡률 (終局曲率)ultimate curvature
철근 콘크리트 부재가 종국 강도에 도달했을 때의 곡률로, 압축측 콘크리트 또는 철근이 압괴(壓壞)하기까지의 힌지 영역내에서 이루어지는 일의 양에서 구해진다. 압축 변형도가 한계값에 도달했을 때의 곡률로 대용되는 일이 많다.
종국 내력 (終局耐力) ultimate resistance force
뼈대가 붕괴 또는 파괴시에 저항할 수 있는 최대의 힘. 종국 하중에서 상당하는 저항력이다. ultimate resistivbility
종국 변형 (終局變形) ultimate strain
뼈대나 구성재의 종국 내력시에 갖는 단위 변형량. 재료가 파괴를 일으키기 직전의 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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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업데이트
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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