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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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도판 (製圖板) drawing board
- 평판 측량에 사용되는 것으로, 제도할 때 밑받침으로서 쓰는 판. 도판 또는 평판이라고도 하며, 보통 잘 건조된 노송판 또는 합판으로 만든다. - plane table
- 제동 트러스 (制動-) brake truss
- 제동 하중 및 시동 하중 등의 세로 하중을 메인 거더 또는 메인 트러스(主構)를 통해 받침, 다시 하부 구조로 전달하기 위해 지간(支間) 중간 부근에 설치하는 트러스. 하로(下路) 플레이트 거더 및 하로 트러스에서는 지간 중앙에 설치하지만 상로 트러스나 긴 지간 하로 트러스에서는 각 격간(格間)마다 또는 세로보(stringer) 각각의 중앙에 설치한다.
- 제동 하중 (制動荷重) braking load
- 열차나 자동차를 제동시킬 때에 구조물에 작용하는 하중. 차량이 급정지할 경우 가던 방향으로 하중이 작용한다. 특히 열차 하중의 경우에 크며, 자동차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철도교에서는 활하중의 15%로 하고 있다. 세로 하중이라고도 한다.
- 제로그래피법 (-法) zerography method
- 반사식(反射式)에 의한 원도 복사 방법의 일종. 셀렌(Se)의 광전도성을 이용한 것으로서 양화(陽畵)로 복사된다.
- 제면 quarry face
- 원석을 쪼갠 돌의 표면.
- 제방 (堤防) embankment
- 하천의 범람을 방지할목적으로 보통 토사로 축조된 하천 공작물. A, D, B, G, I 점은 비탈머리, C, E, F, H, K 점은 비탈기슭, A점을 동반한 선을 제방 비탈선이라 한다. A ~ B는 둑마루, A ~ C 와 D ~ E 는 바비탈 또는 표면 비탈, B ~ F 와 G ~ H는 뒤비탈 또는 안비탈, C ~ D 와 F ~ G 는 각각 표면턱과 안턱, H ~ I 는 둑턱, E ~ K는 둑자리이다. 턱이 여러개 되는 경우는 둑마루에 가까운 쪽부터 제1, 제2 턱이라 한다.
- 제방 단면 (堤防斷面)section of levee
- 제방의 횡단면 형상. 계획 고수 유량·계획 고수위로부터 하적(河積)을 구해 단면을 결정한다. 이 때 하적이란 유적(流積)을 말한다. 기본적으로는 수압에 견디며 뒤비탈로부터 누수하지 않도록 설계한다.
- 제방 비탈선 (堤防-線) levee normal
- 제방의 앞 비탈 어깨를 잇는 선. 하수를 원활하고 유효하게 유하시키기 위해서는 비탈선의 형상. 간격이 관계한다.
- 제방 흙쌓기 (堤防-)raising of embankment
- 축제(築堤)가 높은 경우나 지반이 연약한 경우는 소정의 높이로 흙쌓기해도 침하하는 경우가 있다. 이 침하 부분의 위에 다시 흙쌓기하는 것.
- 제방식 부두 (堤防式埠頭) jetty wharf
- 해안 또는 하안으로부터 돌출한 부두로 한정된 수제선(水際線)에 비교적 다수의 계선안을 만들 수가 있다. 이 양식에서는 구조상 부두 전체가 잔교 구조인 경우와 부두의 주변을 계선안 또는 잔교 구조로 하고 그 내부를 토사로 매립하는 경우가 있다. - sl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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