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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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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판 (製圖板) drawing board
평판 측량에 사용되는 것으로, 제도할 때 밑받침으로서 쓰는 판. 도판 또는 평판이라고도 하며, 보통 잘 건조된 노송판 또는 합판으로 만든다. - plane table
제동 트러스 (制動-) brake truss
제동 하중 및 시동 하중 등의 세로 하중을 메인 거더 또는 메인 트러스(主構)를 통해 받침, 다시 하부 구조로 전달하기 위해 지간(支間) 중간 부근에 설치하는 트러스. 하로(下路) 플레이트 거더 및 하로 트러스에서는 지간 중앙에 설치하지만 상로 트러스나 긴 지간 하로 트러스에서는 각 격간(格間)마다 또는 세로보(stringer) 각각의 중앙에 설치한다.
제동 하중 (制動荷重) braking load
열차나 자동차를 제동시킬 때에 구조물에 작용하는 하중. 차량이 급정지할 경우 가던 방향으로 하중이 작용한다. 특히 열차 하중의 경우에 크며, 자동차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는다. 철도교에서는 활하중의 15%로 하고 있다. 세로 하중이라고도 한다.
제로그래피법 (-法) zerography method
반사식(反射式)에 의한 원도 복사 방법의 일종. 셀렌(Se)의 광전도성을 이용한 것으로서 양화(陽畵)로 복사된다.
제면 quarry face
원석을 쪼갠 돌의 표면.
제방 (堤防) embankment
하천의 범람을 방지할목적으로 보통 토사로 축조된 하천 공작물. A, D, B, G, I 점은 비탈머리, C, E, F, H, K 점은 비탈기슭, A점을 동반한 선을 제방 비탈선이라 한다. A ~ B는 둑마루, A ~ C 와 D ~ E 는 바비탈 또는 표면 비탈, B ~ F 와 G ~ H는 뒤비탈 또는 안비탈, C ~ D 와 F ~ G 는 각각 표면턱과 안턱, H ~ I 는 둑턱, E ~ K는 둑자리이다. 턱이 여러개 되는 경우는 둑마루에 가까운 쪽부터 제1, 제2 턱이라 한다.
제방 단면 (堤防斷面)section of levee
제방의 횡단면 형상. 계획 고수 유량·계획 고수위로부터 하적(河積)을 구해 단면을 결정한다. 이 때 하적이란 유적(流積)을 말한다. 기본적으로는 수압에 견디며 뒤비탈로부터 누수하지 않도록 설계한다.
제방 비탈선 (堤防-線) levee normal
제방의 앞 비탈 어깨를 잇는 선. 하수를 원활하고 유효하게 유하시키기 위해서는 비탈선의 형상. 간격이 관계한다.
제방 흙쌓기 (堤防-)raising of embankment
축제(築堤)가 높은 경우나 지반이 연약한 경우는 소정의 높이로 흙쌓기해도 침하하는 경우가 있다. 이 침하 부분의 위에 다시 흙쌓기하는 것.
제방식 부두 (堤防式埠頭) jetty wharf
해안 또는 하안으로부터 돌출한 부두로 한정된 수제선(水際線)에 비교적 다수의 계선안을 만들 수가 있다. 이 양식에서는 구조상 부두 전체가 잔교 구조인 경우와 부두의 주변을 계선안 또는 잔교 구조로 하고 그 내부를 토사로 매립하는 경우가 있다. - sl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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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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