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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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곡선 설치 (曲線設置) curve setting
- 노선 중심선의 곡선상의 점을 지상에 설정하는 것. 도로. 철도 등에서 그 중심선의 방향이나 물매가 변화할 때, 이것을 곡선으로 연결하여 그 변화를 원활하게 한다. 곡선 설치 방법에는 편각 측설법(偏角測說法), 중앙 종거법(中央縱距法), 현편거법(弦偏距法) 등이 있다.
- 곡선 설치법(曲線設置法) curve setting method
- 예정 건설물의 위치를 현지에 명시하는 것을 설치법이라 하고, 이 중 도로의 커브 등의 곡선부를 곡선 설치법이라 하고, 이 중 도로의 커브 등의 곡선부를 곡선 설치법이라 한다. 또 방향이 다른 두 도로를 이을 때에는 단곡선 또는 클로소이드 곡선이 쓰인다. 전자는 반경이 일정한 원호, 후자는 운전자가 일정한 각속도로 핸들을 돌렸을 때 얻어지는 궤적을 말한다.
- 곡선 시점 (曲線始點) beginning of curve
- 노선 측량에 있어서 곡선 각부 명칭의 하나로 직선으로부터 곡선으로 전환하는점. BC로 표기한다. - circular curve
- 곡선 종점 (曲線終點) end of curve
- 노선 측량에 있어서 곡선 각부 명칭의 하나로, 곡선으로부터 직선으로전환하는 점. EC로 표기한다. - circular curve
- 곡선(曲線) curve
- 선의 방향이 변화하는 경우를 곡선이라 하다. 곡선에는 단곡선 (curve of single curvature)과 복곡선 (curve of double curvature)의 두 종류가 있다.
- 곡선교 (曲線橋) curved bridge
- 평면형에 따라 교량을 분류하면 직교(直橋)와 사교(斜橋), 직선교와 곡선교로 나누어진다. 곡선교에는 교량 거더는 직선이지만 노면이 곡선인 경우와 교량 거더와 노면 모두가 곡선인 경우가 있지만 전자는 문제가 거의 없다. 주의해야 할 문제점은 후자 쪽에 많으며 후자만을 곡선교라 부르는 때가 많다 [이 중에는 다각형 절선(折線) 거더도 포함된다]. 곡선교는 항상 큰 비틀림 모멘트를 받기 때문에 메인 거더가 I형인 경우는 튼튼한 수평 거더가 들어간 격자
- 곡선부
- 선로는 가급적이면 직선이 바람직하나 지형상 부득이하게 곡선을 넣지 않을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둥근 곡선을 이용하여 굽는 정도의 완급을 반지름으로 나타낸다. 반지름은 되도록 큰 편이 바람직하다. 또 곡선부에서는 차량의 주행을 쉽게 하기 위해 캔트(cant), 슬랙(slack), 완화곡선의 삽입 및 건축한계의 범위를 확대시킬 필요가 있다.
- 곡선식 공정표 (曲線式工程表) curved progress schedule
- 곡선식에는 그래프식 공정표. 생산고 누계 곡선 공정표. 바나나 곡선 등이 있으며, 공정의 생산고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이용한다.
- 곡선자 (曲線-) curve ruler
- 컴퍼스로 그릴 수 없는 곡선을 그리기 위한 자. 운형자, 스플라인, 자재 곡선자, 프로이드자 등이 있다. curve rule
- 곡선자법 (曲線-法) curve ruler method
- 곡선자는 세로축에 압밀도 U, 가로축에 시간 계수 Tv의 상용 대수를 잡고, 압밀도의 스케일을 바꾸어 그린 압밀 이론 곡선군으로서 측정 결과와 합치하는 곡선자를 선택한다. 이 곡선의 t50 선에 대응하는 시간이 압밀도 U 50%에 대한 시간 t50이다. 이것으로부터 압밀 계수 Cv 를 다음 식으로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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