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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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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교(棧橋) landing stage
해저면에서 계선안의 천단까지는 다른 계선안의 옹벽처럼 흙막이를 않고 대부분을 비탈지게 흙을 쌓은 것, 구조는 크게 흙막이부와 잔교부로 나누어져서 흙막이부는 일부 흙막이와 흙막이 비탈면에 잔교부는 다리부와 상부공사로 세분한다. 이 때문에 잔교부는 토압과 관계없이 설계가 가능하다. 종류에는 말뚝식 잔교 원통 또는 각통식 잔교 등이 있다. landing pier
잔교식 계선안 (棧僑式繫船岸) open type wharf
상판(床板)면을 각주(脚柱)로 지지하고 있는 형식의 계선안. 각주로는 철봉. 강말뚝. 철근 콘크리트 말뚝. 철근 콘크리트 우물통. 케이슨. 나무 말뚝 등이 있다.
잔다듬 dabbed finish
돌공사에서의 표면 마무리의 일종. 끝다듬 또는 표면 고르기의 면으로 양날 또는 한쪽 날로 세밀한 평행선을 파 마무리.
잔다듬메 bush-hammer
석재 표면의 거친 다듬질에 이용되는 해머의 일종. 선단의 머리 길이가 12 ~ 15m이며, 망치면에 각뿔형의 새김눈이 들어가 있어 그 수에 따라 25목(5매), 64목(8매), 100목(1매)의 3종이 있다.
잔디인장수로공
산허리 수로공법의 한종류인데 산허리의 침식 및 공작물의 파괴를 막기 위해서 유수의 배출을 목적으로 한다. 경사가 가파르고 물의 양이 많은 경우에는 부적당하나 그 이외의 곳에서는 자연 생물재료이기 때문에 주변의 환경에 매우 어울린 공법이다.
잔류 강도(殘留强度) residual strength
찰흙의 전단 강도는 일정한 응력 하에서 최대 전단 강도에 이르고, 그 후는 변위량과 관계 없이 일정한 값을 갖는다. 이것을 잔류 강도라 한다. 몇 번이라도 움직이고 있는 낡은 사태 지대의 미끄럼면 부분은 잔류 강도까지 강도가 저하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잔류 변형 (殘留變形) residual deformation
하중을 적재한 다음 이것을 제거해도 변형은 적재 전의 상태로 되돌아가지 않는다. 이 때의 변형을 잔류 변형이라 한다. 잔류 변형의 대소는 구조물의 소성 정도를 나타내는 하나의 가늠이 된다. permanent set
잔류 변형 (殘留變形), 영구 변형 (永久變形) residual strain
물체에 하중을 가하면 변형이 생기고, 하중을 제거하면 원 상태로 되돌아 간다. 그러나 하중이 어느 정도 넘으면 하중을 제거해도 원 상태로 되돌아 가지 않고 변형이 남는다. 이 때의 변형을 말한다.
잔류 수압 (殘留水壓) residual water pressure
해안선에 설치된 구조물의 배후 지반 또는 뒤채움 등의 간극에 파도에 의한 상승 등에 따라서 구조물 앞면에 수위가 낮아진 경우에도 잔류되어 있는 해수를 잔류수라 한다. 이 잔류수에 의한 정수압을 잔류 수압이라 한다.
잔류 수위 (殘留水位) residual water level
계선안의 수밀성이 크고 백 필링(backfilling)재의 투수성이 작은 경우 앞면의 해수의 수위 변화에 대해 백 필링 속의 수위 변화는 느리며 계선안을 경계로 하여 앞면과 배후에 수위차가 생긴다. 배후 백 필링 속의 수위를 잔류 수위라 한다. 앞면 수위가 떨어지는 경우 배후 수위가 변화의 지연으로 더 높아져 그 압력이 계선안 앞면 방향으로 토압에 가해져 이 수위차에 의한 압력(잔류 수압)이 작용한다. 계선안 설계상 이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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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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