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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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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 루프 (履歷-) hysteresis loop
하중 변형 곡선에서 처녀 곡선과 이력 곡선을 구별할 때 쓰는 용어.
이력 룰 (履歷-) hysteresis rule
구조체나 부재에 작용하는 하중과 변형의 관계를 나타내는 이력 모델에서 하중과 변형의 관계를 정의하는 규칙. hysteretic rule
이력 모델 (履歷-) hysteresis model
일반적으로 비선형인 계의 입력. 응답이나 점턴성체의 동적인 응력. 변형 곡선이 그리는 폐곡선적인 히스테리시스를 나타내는 모델. 이것은 계의 감쇠성의 대소를 나타낸다. 수종의 모델이 생각되고 있다.
이력 특성 (履歷特性) hysteretic characteristics
부재, 재료, 골조에 고유인 하중과 변형량의 관계.
이론 수력 (理論水力) theoretical waterpower
이론 수력이란 유량을 Q(m3/s), 유효 낙차를 H(m)라 한 경우, 그 물이 단위 시간에 행하는 일의 양이다. 1m3의 물의 중량을 1000kgf라 하면, 1000QH(kgf.m/s)로 표시되지만, 일반적으로 이론 수력의 단위에는 kW를 사용하고 있으며, 다음 식으로 나타낸다. 이론수력 9.8QH(kW) 또, 이론 수력에 수차의 효율 nt 및 발전기의 효율 ng를 각각 곱한 것이 발전력이며, 9.8Q.
이론 출력 (理論出力) theoretical output
수차가 이론상 발생한다고 보는 동력. 사용 수량(水量)과 낙차의 2요소로 구성되며, 이론 수력이라고도 한다.
이륙 거리 (離陸距離) take-off distance
이륙 활주중인 항공기의 속도가 임계 속도 V1을 초과한 후, 그 임계 발동기(전체 엔진 중 정지함으로써 가장 불리한 상태로 되는 것)가 정지한 경우 그대로 활주를 계속하고 이륙 안전 속도 V2에 도달한 후, 활주로 표면을 이탈한다. 활주 개시부터 이런 과정을 거쳐 터빈기에서는 10.5m, 피스톤기에서는 15m의 높이에 이를 때까지의 거리를 이륙 거리라 한다. 단, 터빈기의 경우는 조종사의 기량 차이에 의한 여
이륜 손수레 (二輪-) cart
콘크리트나 흙, 모래 등을 운반하는 데 사용하는 2륜의 강철제 손수레. 바퀴는 솔리드 타이어를 사용한 것이 많고 용량은 0.2m3 전후이다. 단지 2륜차라고도 한다.
이메인 트러스 (二-) two main truss
메인 거거가 2조의 트러스로 구성된 구조물.
이면 전단 (二面剪斷), 복전 (複剪) double shear
볼트, 못, 리벳, 흙 등의 전단되는 면이 둘일 때 2면 전단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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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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