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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하중 슬래브교용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교 거더 (經荷重-橋用 -橋-) prestressed concrete beams for light load slab bridges
1차선 경하중 슬래브교에 사용하는 프리텐션 방식에 의하여 공장에서 제작된 I형 단면의 다리 거더. 설계 자동차 하중 10tf, 설(雪)하중 100kgf/m2 경우에 대해 이용된다. 대표적인 단면은 그림과 같다.
경화 (硬化), 담금질 hardening
(1) 액체가 수화. 산화. 중합 등의 화학 변화 또는 건조 등의 물리 변화에 의해서 유동성을 잃어 강성이나 강도가 증가해 가는 과정. 시멘트에서는 응결에 이어서 생기는 과정을 말한다. 금속에서는 가공 기타의 조작에 의해 재료의 경도가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2) 열처리의 하나. 고온으로 가열한 금속 재료를 급랭하여 경화시키는 조작. 강철에서는 750 ~ 800℃ 전후가 담금질 온도이다. quenching
경화 전처리 (硬化前處理) treatment before hardening of concrete
수평치기 이음에 있어서 구콘크리트면의 처리 방법. 구콘크리트가 굳기 전에 고압 공기나 물로 콘크리트 표면의 박층을 제거하고 굵은 골재를 노출시킨다. 재처리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중요한 공사에는 경화 전처리를 하는 경우가 많다.
경화제 (硬化劑) curing agent
2성분형의 재료에서 주제(主劑)에 혼입하여 경화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성분을 포함하는 재료. hardener
경화한 콘크리트 (硬化-) hardened concrete
굳어진 콘크리트.
계곡선
등고선은 표척에 의해 여러 가지 간격으로 주곡선, 간곡선, 보조곡선을 넣게 되는데 주곡선 5개마다 굵은 곡선을 넣어서 이것을 계곡선이라 한다.
계기 비행 규칙 (計器飛行規則) IFR
instrument flight rules의 약어. 평상시 관제 기관의 지시를 받아 비행하는 방식. 계기 비행 방식에 의해 다른 항공기와의 안전 간격이 관제 기관에 의해 설정된다. 이 방식으로 비행하는 항공기는 기상 상태가 계기 비행 상태(일정한 기상 조건보다 나쁜 기상 상태. IMC : instrument meterorological condition)라도 비행 가능하나 항공기에는 무선 통신 설비 등이 필요하게 되며, 파일럿은 계기 비행 증명
계기 착륙 장치 (計器着陸裝置) instrument landing system
공항 내에 설치하여 항공기가 공항으로 진입 착륙할 때의 활주로 연장선 및 진입 각도 등을 기상(機上)의 계기에 표시하여 착륙을 지원하는 항공 보안 무선 시설. 착륙기의 간격을 단축할 수 있으므로 공항 구역 내의 운항을 원활히 촉진시키며, 또한 기상 상태가 나쁜 경우에도 착륙이 가능하므로 운항의 정기성을 확보할 수 있다. 착륙 활주로 연장 방향을 표시하는 로컬라이저, 진입 각도를 표시하는 글라이드 패스, 활주로 끝에서의 특정 위치를 표시하는 아우터 마
계기용 활주로 (計器用滑走路) instrument runway
정밀 진입을 할 수 있도록 무선 및 조명 시설 등이 설치되어 있는 활주로. - precision approach
계단 동목 기초
지질이 연약하고 용수를 수반하는 곳에 이용된다. 통나무(생소나무)의 양쪽 벤자리를 거칠게 파서 접합하여 보울트를 연결한다. 그 위에 받침목을 놓고 동목사이에 자갈을 펴서 침하하지 않도록 지반에 고정시킨 다음에 하수관을 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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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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