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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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준 이상 (水準異常) cross level irregularity
- 좌우 양 레일 꼭지면의 고저차. 곡선부에 캔트가 붙어 있는 경우는 정규 캔트량을 빼고 표시한다. 직선부에 있어서는 좌측(선로의 기점쪽에서 보아) 레일, 곡선부는 내측 레일을 기준으로 하고, 반대쪽 레일이 높을 때는 (+), 낮을 때는 (-)로 표기한다. 또한 정비 작업을 조급히 실시할 필요가 있는 목적으로서의 정비 기준값에 대해서는 평균성 이상에 관한 수치에 따르고 있다.
- 수준 측량의 오차 (水準測量-誤差) error of leveling
- 수준 측량에 따른 오차. 그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자연 조건에 의한 원인 : 지구의 곡률, 광선의 굴절, 아지랭이의 영향. [2] 표척(標尺)에 의한 원인 : 영점 오차가 있는 표척을 사용함에 따른 것. [3] 수준기 등의 기기로 인한 원인. [4] 기기. 기구의 취급 방법에 따른 원인
- 수준기 (水準器) level instrument
- 수평을 확인하는 기구. 막대형 수평기, 고무관 수평기, 측량 기계에 부속하는 수준기(관형 기포관. 원형 기포관) 등이 있다.
- 수준기 (水準器) level vial
- 수평을 재기 위한 기기. 일반적인 형식의 것은 기포관을 갖추어 기포가 중앙에 있을 때 수평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spirit level
- 수준망 (水準網) level net
- 수준 측량시 그 측량의 경로가 망 모양으로 된 것. 정밀도를 확인하여 오차를 합리적으로 배분할 수 있다.
- 수준원점
- 우리나라의 수준원점은 인천시 남구 용현동 253에(인하전문대학안에) 설치되어 있으며 인천만의 평균해면상 26,6871m의 높이에 있다. 우리나라 전국의 수준점의 기본이 되어 있다.
- 수준점 (水準點), 고저 기준점 (高低基準點) bench mark
- 수준 측량의 기준이 되는 점이며 기준면으로부터의 높이(표고)가 정확히 구해진다. 1등 수준점은 수준 원점에서 출발하고 주요 도로에 따라서 약 2km마다 설치되어 있다. BM
- 수준측량
- 고저의 차이나 표고(해발고도)를 재기 위한 측량이다. 일반적으로 망원경과 수준기를 조합한 수평면(level)을 이용해서 측량한다.
- 수준측량
- 수준측량은 어느 지점의 표고를 재는 것이다. 표고는 한국 수준원점에서 구한 수준점에서의 표고차를 재서 구한다. 이 측량은 레벨이나 표척을 사용한다.
- 수중 경계 말뚝 치기 (水中境界-) batter board
- 밧줄, 말뚝, 판 등으로 수중 건조물의 위치, 높이, 형 등을 현장에 표시하여 기준으로 하는 것. leading fr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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