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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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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 이상 (水準異常) cross level irregularity
좌우 양 레일 꼭지면의 고저차. 곡선부에 캔트가 붙어 있는 경우는 정규 캔트량을 빼고 표시한다. 직선부에 있어서는 좌측(선로의 기점쪽에서 보아) 레일, 곡선부는 내측 레일을 기준으로 하고, 반대쪽 레일이 높을 때는 (+), 낮을 때는 (-)로 표기한다. 또한 정비 작업을 조급히 실시할 필요가 있는 목적으로서의 정비 기준값에 대해서는 평균성 이상에 관한 수치에 따르고 있다.
수준 측량의 오차 (水準測量-誤差) error of leveling
수준 측량에 따른 오차. 그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자연 조건에 의한 원인 : 지구의 곡률, 광선의 굴절, 아지랭이의 영향. [2] 표척(標尺)에 의한 원인 : 영점 오차가 있는 표척을 사용함에 따른 것. [3] 수준기 등의 기기로 인한 원인. [4] 기기. 기구의 취급 방법에 따른 원인
수준기 (水準器) level instrument
수평을 확인하는 기구. 막대형 수평기, 고무관 수평기, 측량 기계에 부속하는 수준기(관형 기포관. 원형 기포관) 등이 있다.
수준기 (水準器) level vial
수평을 재기 위한 기기. 일반적인 형식의 것은 기포관을 갖추어 기포가 중앙에 있을 때 수평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spirit level
수준망 (水準網) level net
수준 측량시 그 측량의 경로가 망 모양으로 된 것. 정밀도를 확인하여 오차를 합리적으로 배분할 수 있다.
수준원점
우리나라의 수준원점은 인천시 남구 용현동 253에(인하전문대학안에) 설치되어 있으며 인천만의 평균해면상 26,6871m의 높이에 있다. 우리나라 전국의 수준점의 기본이 되어 있다.
수준점 (水準點), 고저 기준점 (高低基準點) bench mark
수준 측량의 기준이 되는 점이며 기준면으로부터의 높이(표고)가 정확히 구해진다. 1등 수준점은 수준 원점에서 출발하고 주요 도로에 따라서 약 2km마다 설치되어 있다. BM
수준측량
고저의 차이나 표고(해발고도)를 재기 위한 측량이다. 일반적으로 망원경과 수준기를 조합한 수평면(level)을 이용해서 측량한다.
수준측량
수준측량은 어느 지점의 표고를 재는 것이다. 표고는 한국 수준원점에서 구한 수준점에서의 표고차를 재서 구한다. 이 측량은 레벨이나 표척을 사용한다.
수중 경계 말뚝 치기 (水中境界-) batter board
밧줄, 말뚝, 판 등으로 수중 건조물의 위치, 높이, 형 등을 현장에 표시하여 기준으로 하는 것. leading fr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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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업데이트
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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