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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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로 폐쇄 (線路閉鎖) interruption on the track
- 일시적으로 선로에서 레일을 떼내는 공사를 할 때 관계 담당자와 공사 책임자가 상의하여 공사 완료까지 그 구간에 열차를 넣지 않도록 하는 것. 또한 이와 같이 하여 실시하는 공사를 선로 폐쇄 공사 또는 폐쇄 공사라 한다.
- 선로 폐쇄 (線路閉鎖) blocking up track to operation
- 선로 내 또는 선로에 근접하여 보수 작업, 건조물의 신성, 개량, 수선을 하는 장소로서 열차의 운전에 지장을 주지 않을 때는 열차의 진입을 금지하는 절차를 취할 필요가 있으며, 이와 같은 조치를 하는 것을 선로 폐쇄라 한다. 또한 이 절차를 밟아 하는 작업이나 공사를 선로 폐쇄 공사라 한다.
- 선로별 운전 (線路別運轉) line operation
- 복복선 구간 운전 방식의 하나로, 보통의 복선을 2개 나열한 형식으로 운전하는 것을 말하며, 한쪽의 각 2선을 각각 상하행선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것에 대해 인접한 2선을 하행선, 다른 2선을 상행선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방향별 운전이라 한다. line traffic
- 선로의 등급
- 선로의 중요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철도에서는 수송량 (년간통과하는 t수)과 열차속도에 따라 명급선으로 나누어서 제각기 명종 궤도구조의 기준을 정하고 있다.
- 선로차단공사
- 선로내 또는 선로에 접진해서 공사를 하므로서 열차의 운전에 지장을 줄 때에 열차의 진입을 금지하는 선로차단를 취하는 공사를 말한다. 철도에서는 선로차단공사에 대한 지행규정을 정하여 종류와 시공상의 보안조치와 방법 등을 규정에 따라 시행하고 있다.
- 선로차단공사의 시공기준
- 선로차단공사의 종류나 시행자 및 공사감리자와 시공상의 보안조치 및 수속에 관한 기준을 말한다.
- 선박(의) 견인력 (船舶-牽引力) tractive force
- 이것이 특히 문제로 되는 것은 계선주(繫船柱)를 설계하는 경우이다. 계선안(繫船岸)에 계류되어 있는 선박에 육지쪽으로부터 강한 바람이 불어 선체가 계선안으로부터 떨어지도록 할 때 계선색(繫船索)을 통해 계선주에 강한 인장력이 작용한다. 이 견인력은 풍속, 선박의 대소, 선형(船形), 적하량 등에 따라 다르다. pulling capacity
- 선박의 접안력 (船舶-接岸力) berthing force
- 선박의 접안시에 안벽에 가해지는 힘. 대상 선박의 선형(線型),접안속도, 접안방법 등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접안력은 접안시의 선박의 유호 접안 에너지를 기초로 하여 방형공(防衡工)특성 곡선으로부터 계산한다.
- 선반 (旋盤) lathe
- [1]바이스(레버)를 회전하여 공작물을 정착시키는 공구. [2]고정 도르래(fixed pulley). [3]도자기를 만드는 원형 회전식 공구.
- 선반식 계선안(-式係船岸) quay wall on piles type
- (1) 다수의 말뚝을 박고 이것을 기초로 하여 아래쪽 폭이 넓은 L형의 선반을 얹고 선반 위의 하중을 말뚝으로 직접 하층 지반으로 전달하며, 또한 선반 아래의 토압은 널말뚝으로 지지하는 구조. 선박의 충격에도 강하고 비교적 연약한 지반에도 적용 가능하다. 앞면을 널판식으로 한 계선안의 상부에 L형 또는 상자형 구조물(선반)을 설치하여 이것을 말뚝기초로서 지지한 계선안을 말한다. (2) 기초말뚝의 기능은 선반 위의 하중을 받치는 것과 스테이 벽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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